[백세시대와 재정설계] 당신의 돈은 안녕하십니까

95

워렌 송 재정전문가

RETIRING AMERICA CHICAGO 대표

 

며칠 째 시카고에 눈발이 그치지 않는다. 오늘도 여전히 눈발은 날리지만 하늘은 맑아 기분 좋은 아침이다. 서양인들은 아침인사로 굿모닝이란 말을 쓴다. 좋은 아침이라는 말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안녕이란 말을 쓴다. 이 말은 본래 “밤새 안녕하셨습니까” 라는 말이다. 안녕이라는 말의 본 뜻은 “어떤 것 또는 상태가 아무 탈이 없고 든든함”을 의미한다. 삶이 안정되지 않았던 시대를 살았던 선조들이 밤 사이에 아무일 없이 잘 자고 건강하게 아침을 맞은 것을 서로 확인하며 축복하면서 나누었던 인삿말이다. 한 사람이 안녕하다는 말은 무슨 의미일까? 다른 말로, 건강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이렇게 물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몸에 병이 없는 정상적인 상태”라고 말한다. 일부분만 맞는 말이다. 요즘에는사람들이 전인적 건강을 많이 이야기 하고 있다. 굳이 웰빙이라는 말을 차용하지 않더라도 건강이라는 개념이 몸의 건강만을 의미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 쯤은 이제 모든 사람들이 쉽게 받아들이고 있다.

웰빙, 즉 전인적 건강이란, 한 사람이 정신적, 영적, 재정적, 사회적, 그리고 육체적으로 아무탈이 없고 든든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 다섯가지 영역은 한 인간의 존재를 총체적으로 떠받혀 주는 핵심요소이다.  이 중 어떤 한 부분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왜소해져 있을 때, 그 사람은 전인적 의미에서 건강한 상태라 말할 수 없는 것이다. 한국은 일본에 이어 최단시간 내에 노년사회로 진입한 국가이다. 게다가 우리나라 사람들은 몸에 좋다고 하면 무엇이든 요리해 먹을 정도로 육체적 건강에 매우 민감하다. 약대신 자연식품을 상용함으로써 몸의 발란스를 유지하기 위한 수많은 건강보조식품이 시중에 나와 있다. 또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요가를 하고 있으며, 전에는 종교시 여겼던 명상도 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시행하고 있다. 최근에 모 일간지에는 신중년시대라 하여 7080대 노년층의 레크리에이션 문화에 대해 심층보도가 난 적도 있다. 이렇듯 건강하게 살기 위해 다방면에 걸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런데 유독 한 부분, 재정적 건강에 대해서는 별로 말이 없다. 돈은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아주 중요한 것이다. 노년의 최대의 이슈 중 하나는 돈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OECD 국가중 노년층이 가장 가난한 나라이다. 시대가 그래서 그런가? 위로는 부모님 공양하고 아래로는 아이들에게 희생하느라 정작 자신의 노년을 대비하지 않는 분들이 바로 우리 부모님 세대이다. 저 유대인들이 그렇게도 공을 들여 재정교육하며, 재정세미나를 쫓아다니며 공부하고 준비한 반면, 아직도 우리들은 “재정세미나”하면 색안경부터 쓰고 본다. 또 무엇엔가 속으면 어쩌나…하는 마음이 많다보다. 정작 나 자신도, 재정계통에 발을 담그기 전에는 공식 비공식적으로, 직접 간접적으로 단 한번도 재정교육이나 재정세미나를 들어본 적도 없고 받아본 적도 없었으니 말이다. 하긴, 나 자신을 포함해서, 재정을 다루는 사람들의 책임도 크다. 클라이언트 분들을 먼저 기본적으로 교육을 해 드리기 보다는 상품 팔기에 급급하다보니 재정분야 전체에 이런 불신이 있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육체의 건강을 가꾸듯이, 내 돈의 건강도 가꾸어야 한다. 돈이 있을 때, 조금이라도 돈이 집안에 흐르고 있을 때, 무엇인가 어떻게 하든 해 두어야 한다. 세심하게 관찰하고 계획하면, 훗날 재정적 힘이 약해질때 당황하지 않고 당당해질 수 있다. 몸의 건강을 말할 때, 사람들은 흔히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고 말한다. 돈의 건강에도 똑같다. 돈이 바짝 말라 있으면 그 돈의 건강을 회복하기 힘들다. 조금이라도 있을 때 잘 지켜야 한다. 그런데, 돈 문제는 간단하지가 않다. 내 생각대로 하다가는 뜻하지 않은 변수를 만나기가 쉽다. 조금은 전문적인 아이디어와 지혜가 필요하다. 그래서 재정상담을 하는 것이다. 재정상담은 돈이 많은 분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 현재 일을 하고 있으며 조금이라도 캐쉬플로어가 있다면 당연히 재정상담을 해야 한다. 집안의 통장이 마이너스인 상태이면, 정말로 더 시간이 지나기 전에 상담을 해야 한다. 왜 마이너스가 되었는지, 어떻게 플러스로 돌릴 것인지 진지하게 전문가와 마주 대하며 함께 고민해 보아야 한다.(847-660-8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