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헌수의 경제읽기] 늑대 정신과 직원 학대

404

손헌수 공인회계사/변호사/Taxon대표

 

화장품 회사가 여직원들을 모아놓고 단합대회를 한다. 여직원들의 무릎을 꿇게하고 둘씩 서로 마주보게 만든다. 그리고는 서로 상대방의 따귀를 때리게 한다. 한두대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계속해서 서로 때리게 한다. 따귀를 때리는 힘은 상당히 세다. 하지만 울거나 포기하는 직원은 없다. 중국의 한 직장에서 실제로 벌어진 일이다. 문제가 되자 회사는 직원들에게 소위 ‘늑대정신’을 키우게 하기 위해서 이런 일을 했다고 해명했다. 중국의 어떤 회사에서는 회사가 정해 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직원들을 무대앞에 줄을 세운다. 그리고는 다른 직원들이 모두 지켜 보는 가운데 상사 하나가 큰 몽둥이로 줄지어선 직원들의 엉덩이를 때린다. 아파서 손으로 엉덩이를 막는 직원에게는 손을 치우라고 소리를 지른다. 또 다른 중국의 한 회사에서는 직원들을 기어가게 만든다. 그것도 사람들이 아주 많은 공공장소에서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말이다. 직원들은 개처럼 엎드려서 앞서가는 직원을 따라 기어간다. 회사의 해명은 이렇다. 요즘 고객들은 직원들에게 점점 더 강하고 다양한 형태의 모멸감을 준단다. 그래서 자기회사 직원들이 고객에게 받는 모멸감을 견디게 하기 위해서 단련시키기 위해 이런 훈련을 한다는 것이다.

원래 늑대정신은 “순탄한 삶은 재앙이다”라고 주장했던 중국의 기업 화웨이의 창업자인 런정페이가 주창한 내용이다. 런정페이는 1998년 「화웨이의 붉은 깃발은 언제까지 펄럭일 것인가?」라는 글에서 처음으로 ‘늑대문화(Wolf-culture)’라는 말을 내놓았다. 그는 낭패(狼狽)라는 단어를 통해서 늑대문화를 설명했다. “낭(狼)은 앞다리가 길고 뒷다리가 짧은 늑대를, 패(狽)는 그와는 반대로 앞다리가 짧고 뒷다리가 긴 늑대를 가리킵니다. 그런데 두 짐승이 같이 나란히 걷다가 사이가 벌어지는 순간 균형을 잃고 넘어져 당황하게 되는 것을 가리켜 낭패라고 하지요. 기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시장을 개척할 ‘낭’을 앞세우고, 동시에 인솔에 능하고 종합적인 경영 플랫폼을 구축할 줄 아는 ‘패’가 필요합니다.”

그러면서 그는 늑대문화의 세가지 특징을 이렇게 설명한다. 첫째, 민감한 후각, 둘째, 불굴의 진취성, 셋째, 팀플레이 정신이다. 민감한 후각은 시장을 늘 연구하고, 시장이 원하는 새로운 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하는 활동이다. 불굴의 진취성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고 현지화 전략을 구사하는 전략이다. 팀플레이 정신은 철저한 직원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단결심을 고취하는 활동이다. 사자나 호랑이의 사냥을 지켜보면, 그들은 사냥감 무리들 중에 낙오자나 가장 약한 놈을 사냥한다. 하지만 늑대는 그렇지 않다. 가장 강한놈을 목표로 잡고 떼로 달려든다. 이것이 그가 주장하는 늑대 정신인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중국에는 런정페이가 주장한 늑대정신을 잘못 이해한 후발 기업들이 많은 것같다. 그들은 직원들에게 단결심과 진취적인 정신을 불어 넣어주기는 커녕 모멸감을 넘어 학대를 한다. 직원들을 때리는 회사나, 직원들을 서로 때리게 만드는 회사는 직원들을 학대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주위에 이런 사건들을 직원들에게 자랑스럽게 이야기 하면서 “우리 회사는 그래도 참 좋은 회사야”라고 주장하는 사장님이 있다면 그분도 자신이 직원들을 정신적으로  학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 볼 일이다.

그렇다면 화웨이의 늑대정신은 훌륭한 결실을 보고있을까? 화웨이라는 회사 이름은 ‘중화유위(中華有爲)’라는 말을 줄인 것이다. 중화(中華)를 위해 행동에 나선다(有爲)는 뜻을 담고 있다. 중국을 위해 분투하겠다는 것이다. 화웨이는 2017년 3분기 현재 전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애플에 이어 세번째를 차지 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은 화웨이가 겉모습만 민간 기업일 뿐 실제로는 중국 정부의 정책에 따라서 움직이는 ‘통신 스파이 기업’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있다. 미국 주장의 근거는 이렇다. 첫째, 런정페이는 중국인민해방군에 복무한 인물이다. 그래서 중국군부나 정부와 매우 가깝다. 둘째, 화웨이는 성장 과정에서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았다. 셋째, 화웨이는 불투명한 지배 구조를 갖고 있다. 현재 런정페이가 소유한 화웨이의 지분은 1.4퍼센트에 불과하다. 나머지98.6퍼센트의 지분은 공회(노조)에 가입한 직원 7만여 명이 소유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상세한 지분 구조는 현재 아무도 모른다. 결국 늑대정신은 무례하고 몰상식하며 자국의 목표를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교활한 중국정부를 대변하는 정신일 수도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