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용한 식품 상식] ‘제철과일 용과’

2357

H MART 이주용 차장

안녕하세요! 이번주부터 매주 “알아두면 유용한 식품 상식”에 대해서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열대과일의 대명사인 람부탄, 두리안이 있지만 오늘의 주제인 ‘용과’(Dragon Fruit)도 열대과일에서 둘째라면 서럽다고 하는 과일입니다. ‘용과는, 마치 영화 ‘반지의 제왕’ 같은 곳에서만 나오는 신비한 이름 같고, 생김새 또한 범상치 않습니다. 과일 이름도 용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는 모습과 닮았다고 하여 용과라고 불리운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용과는 크게는 두 종류로 빨간색 용과, 노란색 용과입니다. 빨강색 용과는 외관의 강렬함에 비해 상당히 밋밋한 맛을 느낄 수 있는데, ‘맛이 없다’ 라기 보다는 ‘단 맛이 거의 없는 키위’라 하는 것이 조금 더 정확한 비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면에, 노란색 용과는, 빨간색 용과보다 가격이 약 2~3배 비싸고, 단맛이 아주 강하지는 않지만 그 향이 아주 기분좋게 느껴집니다.

용과의 효능을 보면, 굉장히 많은 식물성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C(일일 권장량 중 10%), 고도불포화성 (좋은) 지방산, 탄수화물 대사를 위한 몇 가지 종류의 B 비타민류, 카로텐,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강한 뼈와 치아에 좋은 칼슘이 존재하며, 건강한 혈액과 조직 생산에 필요한 철분, 인이 들어 있습니다. 용과는 면역계를 강화시키고, 타박상과 상처를 빨리 치유하고, 호흡기 질환을 감소시키는 등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며, 복합 탄수화물이 없어 비타민 B1(티아민)과 기타 B 비타민류의 도움으로 몸에서 쉽게 분해됩니다.

심장 질환을 치료하는 약물로 사용되는 식물성 화학 물질 캡팁이 있습니다. 용과의 씨앗의 오일은 약한 완화제로 작용하며, 높은 고도불포화 지방(오메가-3 및 오메가-6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용과는 독성 중금속을 신체에서 제거하고 시력을 향상시켜 신체의 정상 기능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용과의 붉은색을 만드는 리코펜은 전립선암의 발병 위험을 낮춰 주기도 합니다.

용과가 귀중한 과일인 이유 중의 하나는 이 식물의 꽃이 단 하루 동안 살다가 지기 때문입니다. 등반 선인장이 아름다운 핑크 또는 노란색 꽃을 피웁니다. 때때로 “달의 꽃” 또는 “밤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이 식물은 저녁부터 자정까지 피며 햇빛이 강한 곳에서 시들어 버립니다. 꽃은 금방 죽어도 선인장과 식물은 매년 약 6번 열매를 맺습니다. 이렇게 신비한 과일을 꼭 한 번 드셔보시기를 추천하며, 맛이 너무 밋밋하다면 아이스크림과 함께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