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인

천암한의원장(시카고)
이상인

여성이50세 전후가 되면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여러가지 육신과 정신적 증상들로 인해 고통을 겪게 된다. 폐경과 갱년기 증상들은 비슷한 시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폐경이 오는 시기를 기준으로 갱년기 증상들이, 길게는 10년 전이나 15년 후까지도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갱년기 장애의 원인들로는 난포 호르몬(에스트로겐)등의 여성 호르몬의 변화와 자율신경 기능의 저하, 소화기능 장애로 인한 영양분 흡수력 부족,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과로, 그리고 20-40대 때의 건강관리 부족으로 인함과 산후조리 때의 관리부족으로 인해 발생된다.

갱년기 장애의 증상들로는, 월경주기가 불규칙해지다가 결국 끊기게 되는 폐경 증상, 기능성 자궁출혈 등의 자궁기능의 장애와, 요실금과 소변이 잦아지는 증상들이 생기게 된다. 이와 더불어, 몸이 화끈거리고 뜨거워졌다가 식은땀이 난후 추워지는 증상, 손발의 냉증이나  화끈거림, 가슴 두근거림, 부정맥, 피부 가려움증, 피부에 개미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이나 통증, 요통, 어깨결림, 손발 저림, 관절통 및 신경통, 좌골신경통, 두통, 어지럼증, 귀울림, 불면증, 신진대사 장애로 인한 비만과 부종, 불안감과 초조감, 우울감 등, 다채로운 증상들 가운데 2-3개 이상의 증상들이 동반되는 경우를 갱년기 증상들이라 한다.

물론 이런 증상들은 다른병에 의해서도 나타나는 것이므로, 갱년기 장애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병에 의한 것인지 확인해봐야 한다. 갱년기 전에는 없었던 증상이나, 전에도 있었지만 갱년기가 되어 악화된 증상을 갱년기 장애로 보면 된다.

갱년기 장애의 강도는 개인차가 있을수 있겠으나, 갱년기  여성의 약 절반 정도는 위의 불쾌증상들을 호소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특히 20-25여년을 남편과 자식들을 위해 살던 부인들에게는 갱년기 때 허무함과 우울증이 심하게 찾아오는 경우도 매우 많다.  그로 인해 조절할수 없는 짜증과 분노가 쌓여서 가출을 한다든가 심한 경우엔 이혼에 이르기 까지도  한다.

많은 갱년기 증상의 경우에는 짧은 시간내에 자연히 없어지는  경우도 있으나, 치료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할 때가 더욱 더 많다.

그러나 갱년기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고, 불안해 하거나 초조해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본인은 물론 가족들이 여유있는 마음으로 지내고 대하는것이 중요하다.

민간요법으로는 석류즙, 양파즙, 치자차, 칡차, 삼백초차 등이 있고, 한약 처방으로는, 등, 가슴, 그리고 얼굴 부위에 열이 생기고 땀이 났다가 차가워지고, 만성피로를 호소하며, 어깨 결림, 신경질적이며, 대수롭지 않은 일을 부풀려서 걱정하고, 불면증, 식욕부진, 오후 때의 상기증상과 꿈을 많이 꾸는 여성에게는 ‘가미소요산’을 처방해서 간에 울체된 기와 혈을 순환시켜주고, 허열을 없애주고 수분과 호르몬을 조절해주는 한약을 쓰게된다.

‘계지복령환’은 하복부의 어혈로 인해 저항과 압통이 있고, 상가 되며, 두통과 어지럼증, 어깨결림이 있을시 쓰이며, “감맥대조탕”은 신경이 몹시 날카롭고, 환각이 있을수 있거나, 이유도 없이 서글퍼 눈물이 나고, 뜻도 없이 화가 나거나, 웃음이 나는 히스테리나 우울증과 노이로제 증상들, 불면이 있거나 선하품을 연발하는 경우에 많이 처방하게 된다.  담(노폐물이나 어혈의 정체 인해 생김)이 막힌것이 오래 되어 기분이 우울하고, 어둡고 깊은 곳으로 떨어지는 듯한 신경과민 증상과, 목에 뭔가 걸린듯 하지만 삼키거나 뱉으려 해도 되지 않는 증상이나, 갑상선 장애와, 위산역류로 인한 증상과, 빈혈증상이 있고, 냉증과 쉽게 피로한 증상에는 ‘반하후박탕’을 쓰면 매우 잘 치료가 된다.

일상생활에서는, 봉사나 단체활동 등으로 밝고 적극적인 마음을 갖도록 노력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도록 해보고, 스포츠나 취미생활로 스트레스와 정신적 압박감을 발산시켜야 한다. 또한 갱년기가 생기는 연령 때에는 암에 잘 걸릴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암검진도 받아보는것이 좋다.

다음주에는 여성건강 시리즈 일곱번째이자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자궁(인간 탄생의 궁전) 건강’ 에 대해 알아보고 총정리 해보기로 하겠다.

문의:  (847)808-7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