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코비드19 시대에 메디케어 준비

486

박상화
보험 대표/시카고

*코비드19가 메디케어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2020년 상반기에 적체된 1955년생 메디케어 카드 발급이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한꺼번에 발송되어서 문의가 많습니다.

*메디케어 시즌이란 무엇이고 언제를 뜻하나요?
-메디케어 관련 보험 중 약보험과 어드밴티진 보험을 자유롭게 변경 혹은 가입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10월 15일부터 12월7일간의 기간입니다. 10월1일부터는 정보가 공개돼서 플랜 설명을 들을 수는 있지만 가입할 수 없는 기간입니다.

*메디케어 보충보험(Medicare Supplement)은 이 기간에 해당되지 않나요?
-동일한 상품군인 Supplement에서 다른 Supplement로 변경하는 경우는 년중에도 가능하지만 Advantage Plan으로 변경을 원한다면 반드시 이 기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Medicare Supplemental Plan은 플랜 자체가 매년 변경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격 이외에 별다른 특이사항이 없으므로 대부분 최초 구입상품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디케어 보충보험(Medicare Supplemental Plan)은 어떤 상품인가요?
-전통적으로 오래 전부터 사용되던 오리지널 정부 메디케어 플랜에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주는 플랜으로 매월 정해진 보험료를 지불하지만 미국내에 메디케어와 계약을 맺고 있는 병원과 의사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는 플랜입니다. 다시 말해서 대부분의 의사와 병원을 방문해도 보상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Plan A부터 Plan N까지 다양한 상품이 있지만 대표적인 상품은 Plan F 나 Plan G 혹은 Plan N이 있습니다. 하지만 1955년생부터 메디케어를 시작하는 연령은 Plan F를 가입할 수 없습니다.

*메디케어 보충보험(Medicare Supplemental Plan)은 보험회사가 달라도 보상내역이 동일 합니까?
-일반적으로 동일합니다. 메디컬 보상은 메디케어에서 먼저 보상이 이루어지고 나머지 부족분을 정부에서 정해진 보상을 동일하게 지불하기 때문에 기본적을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지 차이점이라면 메디컬이외 부분을 옵션 혹은 보너스로 추가해 주는 경우지만 보험을 가입하는 목적으로 보면 중요한 내용은 아닙니다.

*가령 동일한 플랜 G 상품을 구입하면 어느 회사를 선택해도 동일하게 처리된다는 것인가요?
-그렇습니다. 단지, 너무 생소한 보험회사인 경우 정부 웹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하고 나서 가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보험료가 싸다고 나쁜 회사라고 말할 수 없다는 뜻인가요?
-때에 따라서는 그렇다고 말할 수 있지만 나쁜 회사라고 표현하지 않고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회사라고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럼에도 가격이 높은 회사의 플랜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새것에 대한 선택의 두려움 때문입니다. 또한, 의사 사무실에서도 익숙하지 않은 클레임 작업에서 불편함을 환자에게 표현하는 경우가 발생해서 가입자가 선택을 위축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입은 보장됩니까?
-때에 따라서 거부될 수도 있지만 메디케어를 받고 최초 6개월간은 건강상태로 거부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보험회사에 따라서 그 이후에도 거부하지 않고 가입을 허락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도 마찬가지 인가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혹은 파트 C라고 하는 이 플랜은 건강에 관한 질문은 한가지입니다. ESRD(End-Stage Renal Disease) 만성신부전이신 경우 특별한 플랜에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 이외는 가입이 보장됩니다.

*플랜을 찾을 때 무엇부터 고려해야 하나요?
-먼저 네트웍부터 점검해야 합니다. 가입자가 현재 치료를 받고 있는 병원과 의사들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찾아야 하며 그 다음으로 비용 면 즉 코페이를 점검해야 합니다. 특별히 고가 Name Brand 약을 복용하는 경우는 반드시 매년 플랜 변경 때 처방약의 등급이 변경되었는지 혹은 코페이가 달라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많은 가입자가 보험회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원합니다. 이것이 플랜을 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이것을 먼저 설명할 수도 없지만 현실은 이것에 대한 질문을 먼저 받을 때가 많습니다.

*메디케어에서 치과 보상이 된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이것은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치과는 메디케어에서 보상되지 않습니다. 어드밴티지 보험에서 부수적으로 드리는 보상입니다. 하지만 현재 많은 어드밴티지 보험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Supplemental plan 중에서도 선택사항으로 별도 구입이 가능한 플랜도 있습니다. 치과 할인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조심해서 구입해야 합니다. 이것은 치과 사무실과 상담을 먼저 해볼 것을 권장합니다.

*보험 가입 중 이사를 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먼저 SSA 사무실에 연락 혹은 컴퓨터로 주소를 이전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특별히 다른 카운티나 타주로 이사하는 경우 플랜을 변경해야 하는 일이 발생할 경우도 발생합니다. 보통 주소 이전 후 보험회사로부터 연락을 받게 되며 플랜 변경을 통보받게 됩니다. 이 경우 다시 맞는 플랜을 찾으면 됩니다.

*이런 경우 변경할 때 어드밴티지에서 써플리멘트로 변경이 가능한가요?
-만약에 새로 이주한 지역에 그와 같은 플랜이 없다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동일한 종류의 플랜에서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2021년 플랜에서 눈에 띄는 변경사항은 무엇인가요?
-코비드19로 보험회사와 가입자 모두예방접종에 대해서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독감예방 주사와 같은 수준으로 보상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예방 주사를 맞는 올바른 방법이 있나요?
-모든 의료행위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특별히 주치의와 먼저 상담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개인별로 알레르기 혹은 기타 기저질환 관리면에서 주의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무료 접종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보험은 반드시 갱신을 해야 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특별히 건강보험은 그대로 있는 경우 자동으로 갱신이 되며 만약에 플랜이 사라지는 경우도 유사한 플랜으로 자동 이전되지만 보험회사가 폐업하는 경우는 보험회사를 이전해야 함을 통보하므로 우편물을 주위 깊게 살펴야 합니다.

*65세 미만의 건강보험은 언제부터 시작되나요?
-11월 1일부터 시작해서 12월 15일에 마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