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약도 좋지만, 투자하는 것이 더 좋다”

303

열심히 일한 당신, 부자가 되려면···

단순히 저금만 하면 큰 수익 올리지 못해

수익성 좋고 성장하는 기업에 투자 바람직

근면과 성실, 결단력만으로도 부자가 될 있다면 아마 많은 사람이 이미 억만장자가 되었을 것이다. 불행히도, 매일같이 열심히 일하는 것만으로는 많은 돈을 모으기는 힘들다. 금융 전문가들은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의 창출을 위한 투자를 위해 저축할 것을 조언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투자에 관해서는 그다지 박식하지 않으며 혹시 모를 불안감 때문에 투자 자체를 꺼리기 일쑤다. 하지만 기대수명이 점차 높아지는 고령화 시대에 노후 대책을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겠다. USA 투데이는 많은 사람이 투자에 관해서는 그다지 박식하진 않지만, 노후를 위해서라도 투자할 것을 권고하며 전세계적인 커피 체인점 스타벅스로 가상 투자의 예를 들었다.

만일 당신이 2007년 4월 27일에 당시 매출 감소로 인해 주가 가치가 30%나 떨어진 스타벅스의 주식을 31달러에 매입했다고 가정해 보자 (현재 스타벅스의 최고 주가는 약 88달러 수준이다). 당시 스타벅스의 주가 하락은 경영진이 무리수를 두고 다수의 매장점포를 단기간에 오픈해 기존 스타벅스 매장의 매출이 감소한 것이 원인이었다. 그 후 2007년 12월에 2006년 12월 스타벅스 최고경영자 자리를 떠난 스타벅스 창립자 하워드 슐츠가 회사로 다시 복귀하면서 주가는 다시 반등했다. 그러나 2008년 금융위기와 함께 스타벅스의 주식 가치가 5달러 미만까지 떨어졌다. 만일 당신이 이미 30%의 가치가 하락한 31달러에 스타벅스 주식을 샀다고 해도 5달러에 비해서는 훨씬 비싼 값에 주식을 매입했다고 느낄 수 있지만, 장기적인 투자 안목으로 주식을 계속 보유하고 있었다면 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을 것이다.

스타벅스는 2008년 12월 31일, 당시 가장 낮은 주가 가치에서부터 현재까지 총 2,058%의 주가 가치 상승률을 보였으며, 이는 S&P 500(SPX)의 주가지수가 314% 성장세를 보인 것에 비해 큰 차이를 나타낸다. 또한 SPX 주가지수의 연간 상승률이 14.5%인데 비해 스타벅스 주가는 연간 34%의 상승률을 보인다. 따라서 당신이 2007년 4월 27일에 스타벅스 주식을 주당 31달러에 매입했다면, 현재 당신은 548% 상승의 수익률을 얻었을 것이다.

성실하게 돈을 저축하거나 두 가지 일을 하는 것 또한 돈을 모으기 위한 좋은 방법이지만, 저축한 돈을 투자하는 것이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다는 것이 금융 관계자의 설명이다. 스타벅스의 일화는 훌륭한 기업은 심각한 경제적 위기를 맞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엄청난 수익을 낸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당신만의 조사나 연구를 바탕으로 마켓들의 사정에 변동이 일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훌륭한 기업에 투자하라고 조언한다. 경제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에 인내심을 가지고 추가 자본을 투자할 의사가 있다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