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나의 재정적인 성공을 방해하는 장애물들

313

하재원 공인재정상담가(시카고)

우리집은 특별히 남들 보다 사치를 하거나 낭비를 하는 것 같지도 않는데 왜 이렇게 매일 살림이 쪼들리는 것일까? 매일 힘들게 일해서  버는 돈은 다 어디로 가버린 걸까? 미국에 사는 웬만한 중산층 가정은 이러한 질문을 한번 쯤은 모두 해 보셨을 것입니다. 나쁜 습관이 평생을 가듯이 우리가 알게 모르게 갖고있는 재정적인 성공을 방해하는 여러 장애물들로 인해 평생 재정적인 성공을 방해받고 있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우리들의 바램과는 상관없이 우리 가정을 재정적으로 성공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장애물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개선함으로서 밝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No Goal.(돈만 벌면 되겠지)

첫번째 장애물은 아무런 재정적 목표가 없이 사는 것입니다. 도착지가 정해 지지 않으면 기차나 비행기 같은 교통수단이 출발을 할 수 없듯이 확고한 재정적 목표(Goal)가 없으면 올바른 재정관리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못 벌어서가 아니라 그 돈을 운영할 계획과 방법을 몰라서 실패하게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확고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그의 달성을 위해 매진해야 합니다.

  1. Debt(빚)

두번째 장애물은 과도한 빚이나 악성 빚을 지고 사는 것입니다. 같은 빚이라 하더라도 건강한 빚이 있고 악성 빚이 있습니다. 적당한 주택 또는 사업을 위한 빚등은 건강한 빚이라 할 수 있고 크레딧 카드나 홈에쿼티등 일반 소비를 위한 빚은 악성종양과 같이 그 가정의 재정 건강을 크게 해칠 수가 있습니다. 소비를 하기전이나 자동차, 주택등과 같은 커다란 구매결정을 하기전에 자신의 수입과 재정능력을 잘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1. Ignorance(무지)

이 무지를 말할때 우리는 학력이나 I.Q.를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닙니다. 미국의 경제와 Financial Market은 어떻게 돌아가는지등을 배우고 익힐 생각을 안하고 그냥 무시하고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최소한 우리의 돈이 우리를 위해서 일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습득하고 나에게 알맞게 행동에 옮겨야 합니다.

  1. Poor Investment(잘못된 투자 선택)

같은 기간, 같은 돈을 가지고도 선택한 투자 방법에 따라 그 결과는 천차만별이 될 수 있습니다. 너무 위험한 투자는 말할 것도 없고 너무 안전한 투자도 잘못된 투자 방법입니다. 해마다 약 6%씩 인상되는 학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연 1% 이자를 주는 곳에 투자하는 것은 옳바른 투자 선택일 수 없고 반대로 짧은 시간에 큰 돈을 만들어 보겠다고 과도한 욕심을 내는 것도 성공할 수 있는 투자 선택이 아닌 것 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옷을 입듯 자신에게 적당한 투자선택을 신중하게 하여야 합니다.

  1. Taxes(세금)

우리는 일년 중 약 3-4개월은 세금을 내기 위해서 일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회보장 세금, 연방세금, 주 정부 세금등 우리는 우리 수입의 약 20-30%를 세금으로 납부합니다. 일년이 12개월 이고 그의 30%는 약 4개월 됩니다. 따라서 저금이나 투자를 할때 세금을 줄여주거나 세금을 연기해 주는 방법들을 우선적으로 활용하여야 합니다.

  1. Procrastination(지금은 바쁘니까 나중에..)

재정적으로 실패하게 하는 많은 요인중 가장 극복하기 힘든 장애물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나중으로 미루는 것입니다. 오늘할일을 내일로 미루는 것이야 말로 재정뿐아니라 인생전반의 모든 것을 실패하게 하는 요인입니다. 미루는 사람에게 내일은 없습니다. 오늘, 지금 당장 나에게 알맞는 재정 계획을 세워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이글을 읽는 독자 여러분들은 현재 어떤 장애물을 가지고 계십니까?  나와 우리 가족의 윤택한 미래를 방해하는 장애물을 지금부터라도 극복하도록 새로운 각오를 가지고 도전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