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나의 투자 목표(Investment Objective)와 자동 항법 장치 (Model Portfolio)

133

하재원(공인재정상담가/시카고)

비행기 탑승시 조정실을 엿보면 분주히 움직이는 파일럿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륙을 위한 점검 리스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목적지 입력과 비행 경로 확정 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가야할 길이 눈에 보이지도 않는 비행기는 수만 마일 떨어져 있는 활주로에 정확히 도착 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돈을 투자하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 입니다. 투자를 하기전 반드시 나의 투자목표를 먼저 알아야 하는데 전문 용어로 Investment Objective 라고 합니다. 그리고 Investment Objective는 크게 다섯 가지로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1. Income with Limited Growth (주식 비중 약 20%) – 매우 방어적 성향의 투자가에게 합당하며 자산의 증식보다 돈을 비교적 안전하게 놓아두고 이돈을 정기적으로 찾아쓰는 사람들 입니다. 주식시장의 등락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지만 버는 돈 또한 적어서 세월이 지날수록 구좌의 잔고는 빠르게 줄어 갑니다. 예를 들어 백만불을 투자하였는데 연간 5만불을 찾아쓴다면 약 3만불은 이익금에서 2만불은 원금에서 찾아쓰는 방식입니다 (연 평균 수익률 2%-4%)
  2. Income with Moderate Growth (주식비중 약 40%) – 보수적 이지만 어느정도 시장의 등락을 견딜수 있는 사람들 입니다. 하지만 공격적이기 보다 역시 방어적인 면에 더 치중하게 됩니다. 백만불을 투자하고 연 5만불을 인출 한다면 약 4만불은 이익금, 1만불은 원금에서 찾아쓰게 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연 평균 수익률 3%-5%)
  3. Growth and Income (주식비중 약 60%) – 방어와 공격적인 모습의 중간 형태라 할 수 있고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투자방법입니다. 백만불을 투자하고 5만불을 인출한다면 거의 대부분을 수익금에서 조달하거나 살짝 못치는 수준에 이릅니다.  (연평균 수익률 4%-6%)
  4. Primarily Growth (주식비중 약 80%) – 공격적인 투자자 입니다. 은퇴 시기를 10년 이상 앞두고 있으면서 부동산, 사업체, 은행예금등이 충분하여 단기간의 큰 하락장에 영향를 받지 않는 사람들 입니다. (연 평균 6%-8%)
  5. Growth (주식비중 100%) – 은퇴시까지 시간이 아주 많이 남은 젊은 층 또는 투자경험이 충분하여 주식시장의 등락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들 입니다. 돈을 인출하여 사용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빠른 재산증식을 목표로 합니다. (연 평균 수익률 8%-10%)

재정 상담가들은 고객의 자산을 투자하기에 앞서 투자목표를 고객과의 상담및 인터뷰 등을 통해 확립하고 그 목표를 실현시켜줄 투자구성 (Portfolio)을 합니다. 이는 곧 비행기에 있는 자동항법 장치와 같아서 주식시장의 등락이 있더라도 고객의 투자목표와 감당할 수 있는 투자위험 한도 내에게 투자가 이루어 지도록 합니다. 그리고 비행기 조종사가 이미 정해진 항로를 가더라도 나쁜 기상조건이 발생하면 항로를 조금 수정하는 것과 같이 재정상담가도 고객에게 예기치 않은 상황등이 발생하거나 기존의 투자구성에 문제점이 발생하면 원래 투자목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주가운데 조정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투자를 해 나간다면 고객의 대부분은 원래의 목표를 100%는 아니더라도 큰 착오없이 대부분의 목표를 성취하게 됩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은 투자목표나 위험감당 능력에 기반하지 않은 투자를 합니다. 오로지 주식시장의 등락에 맞추어서 이루어지는 투자는 마치 비행기가 정해진 항로 없이 무작정 이륙하여 수시로 방향을 전환하며 비행함으로 어떤 목적지에 이르게 될지 모르는 비행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투자가 아닌 투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타인의 소중한 재산을 관리하는 직업을 가진 지 벌써 20년이 되어갑니다. 제 경험에 의하면 이번 코로나 사태 처럼 한달만에 약 -35%씩 하락하는 주식시장을 마음의 동요없이 버티어 나갈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식시장의 등락에 따라 수시로 변경되거나 또는 그냥 주식시장의 등락을 따라가는 주식시장 인덱스 투자는 투자가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옷을 입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의 투자목표와 위험감당 능력을 기반한 자동항법장치에 따른 합리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