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이란?

508

이상돈 <웰빙 인슈런스 그룹 대표/시카고>

지난주에는 메디케어 가입 자격 및 신청 시기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 오늘은 어드밴티지 플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리지널 메디케어(A 와 B)를 가지고 있는 경우, 메디케어가 지불하고 난 나머지를 본인이 부담해야 할 금액 (대개 20%)을 보충해 주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즉, 서플먼트(Supplement) 보험과 어드밴티지(Advantage)가 그것입니다. 여기서 서플먼트 보험은 메디갭(Medigap) 이라고도 불리며 어드벤티지 플랜은 파트 C 혹은 우대보험이라 불립니다.
메디케어가 승인한 개인 회사가 운영하는 의료보험을 선택하는 플랜이며. 메디케어 파트 A와 B를 모두 가입한 사람의 경우 파트 C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트 C는 전통적 메디케어(파트 A.B)가 제공하지 않는 치과, 시력, 정기 검진 등를 커버합니다. 또 헬스클럽 무료 이용권도 적용되며 파트 B 의 20% 본인 분담금과 파트 A.B의 본인 부담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파트 C에 가입하면 병원 입원 시에 파트 A의 수혜기관과 본인 부담금에 제한 받지 않고 일일 본인 분담금을 내면 장기간 입원 치료가 가능합니다.   병원 퇴원후의 전문 간호시설 서비스 커버리지는 메디겝 보험과 같이 파트 C 에서도 대부분 100일간으로 제한됩니다.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은 매년 메디케어 프로그램에서 탈퇴하거나 비용 및 커버리지를 변경할수 있습니다.  가입자도 1년에 두 번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을 탈퇴해 전통적인 메디케어 플랜으로 복귀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 기간은 매년 10월 15일 부터 12월 7일의 공개 가입 기간과 1월 1일 부터 2월 14일 사이의 메디케어 전환 기간입니다. 다만 최초 가입 기간에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 처음으로 가입할 경우는 등록 12개월 이내에 아무때나 탈퇴해 전통적 메디케어로 복귀할구 있습니다. 또 이때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 가입하기 위해 메디켑 플랜을 탈퇴한 사람들이 기존 질병들에 관계없이 플랜을 구매할수 있도록 한 연방법의 보호 규정을 적용 받으며 다시 메디갭 플랜에 재가입 할수 있습니다. 반면 처방약 보험 지원 프로그램인 엑스트라 헬프(Extra Help) 승인자는 아무때나 다른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으로 변경하거나 전통적 메디케어로 돌아갈수 있으며 전통적 메디케어로 돌아가면 파트 D에도 가입할수 있습니다. 요양병원등 전문간호시설이나 장기간호시설에 들어가거나 퇴원할때도 가입기간에 관계없이 다른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으로 바꾸거나 파트 D를 수반한 전통적 메디케어로 전환할수 있습니다. 퇴원할 경우에는 두달 간의 변경 기간이 주어집니다.  대부분의 파트 C 플랜은 주치의와 메디칼 그룹을 정해야 하는 HMO 플랜이고, 일부가 PPO 플랜등입니다.  따라서 파트 C 플랜을 선택하기 전에 자신이 선호하는 의사가 어떤 네트워크에 속하며 어떤 병원을 이용하는지 또 각 플랜에 따라 본인이 내야 하는 의료비가 어느 정도인지 자세히 비교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보험료가 무료인 메디케어 파트 C의 보험 플랜도 많습니다. 메디케어 당국이 보험회사에 운영을 일임했기 때문에 보험료가 무료인 메디케어 파트 C 플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가 무료인 플랜은 원래는 보험료를 받아야 하지만, 보험료를 따로 더 내지 않고도 가능한 메디케어 파트 C 플랜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메디케어 파트 C 플랜에 가입할 때 잘 살펴보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디케어 파트 C는 보험회사에서 가입 대상자에게 먼저 전화를 걸거나 가구 방문을 통해 판매할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플랜을 흥보하고 판매하려는 전화를 받게 되면 불법이므로 거절해야 합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플랜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전문 에이전트의 도움을 받는것이 무었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 칼럼은 절대로 법적인 조언(Advice)이나 재정에 관한 조언이 아니며 단지 일반적인 정보 공유와 교육적인 목적으로 작성 되었음을 밝혀 드리며 조언이 필요하신 분은 변호사에게 하시고,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이 될 수 있으니 라이선스가 있는 전문가에게 별도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웰빙 인슈런스 그룹

대표 이 상돈 847-361-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