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목적이 이끄는 투자 (Purpose Driven Investment)

454

하재원(공인재정상담가/시카고) 

오늘 칼럼 제목은 약 20년 전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던 기독교 서적 “목적이 이끄는 삶”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캘리포니아 오렌지 카운티에 위치한 새들백 교회의 창립자인 릭 워렌 목사는 “목적이 이끄는 삶”을 통해 기독교인들이 이땅에 태어난 것은 우연이 아니라 창조주의 목적이 있었고 그 목적에 부합하며 살아가는 것이 올바른 삶이라는 것을 일깨워 줍니다. 이같이 목적에 이끌린 삶을 살게되면 비록 세파에 시달리언정 인생 자체는 목적을 달성함으로 성공한 삶이 되게되는 인간창조의 섭리가 숨어있습니다.

창조주가 인간을 통해 성취하고 싶은 목적이 있었다면 모든 투자구좌 또한 그 구좌를 통해 성취하고픈 목적을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것은 은퇴자금 준비및 운영, 학자금 마련, 재산증식등 입니다. 투자 목적과 함께 중요한 것은 예상하는 투자기간인데 영어로 Investment Time Horizon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파악하기 위해  여러분의 재정상담가는 반드시 다음의 질문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투자하시는 돈의 사용목적과 돈을 찾아쓰기 시작하는 시점 그리고 필요한 금액은 어떻게 됩니까?”

전문가를 통해 운영되는 투자 구좌는 이 질문에 대한 대답과 고객의 위험 감당능력을 고려하여 투자가 이루어 집니다.  이렇게 목적과 시간 그리고 위험감당 능력에 기초하여 이루어진 투자구좌는 주식시장의 등락 또는 경기침체와 상관없이 대부분 그 목적을 성취하게 됩니다. 창조주가 인간을 창조하며 가졌던 목적을 이루듯 투자구좌의 주인이 구좌 개설시에 가졌던 목적 또한 성취되게 되는 것 입니다.

하지만 미 경제와 주식시장이 호황이었던 지난 수년간을 돌아보면 많은 투자구좌들이 목적이 이끄는 것이 아닌 단지 돈을 벌겠다라는 욕심에 기인하여 개설된 것을 목격하게 됩니다.   이러한 투자는 청사진없이 그려진 설계도와 같아서 주식시장이 등락을 할때 마다 설계 변경이 이루어 지고 나중에 가서는 원하는 건물은 커녕 집도 절도 하닌 이상한 건물이 되거나 중간에 허물어 지고 말게 됩니다.

Covid19 바이러스는 우리에게 많은 고난을 가져왔지만 이를 통해 얻을 많은 교훈 또한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 교훈들중의 하나는 바로 여러분의 소중한 재산을 어떻게 투자하고 관리해야 하는 가를 깨닫는 것 입니다.  여려분의 재정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타고 갈 배를 정하듯 사용할 투자 방법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그 선택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나아간다면 여러분의 목적은 반드시 성취되게 됩니다. 다음은 투자자산 분산 비율을 달리했을때 나타나는 투자성과의 변화및 감당해야할 위험등을 보여 줍니다. 여러분에게 합당한 투자 방법은 어떤 것이 되겠습니까? (2005 1  – 2020 3)

 

하재원 공인재정 상담가 ChFC®, CRPS®

Chicago Magazine Five Star Professional Wealth Manager (2012-2019)

DePaul University 회계학 전공

(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