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연말 결산 (순 자산 목록표)

254

하재원(공인재정상담가/시카고)

 

2017년은 최근들어 처음으로 미국을 비롯한 유럽, 아시아 대륙 대부분의 나라들이 괄목한 만한 동반성장을 기록한 한해 였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미 증시는 연일 최고기록을 갱신하였고 침체의 상징이었던 유럽의 증시 또한 활황세를 보였습니다. 이렇게 온 세계가 호황을 누린 2017년 한 해 동안 여러분 가정경제는 어떠한 모습을 보였는 까요?

이 질문에 답을 하기위해서는 근거가 되는 수치가 있어야 하는데 일반기업이나 국가와 달리 개인 가정 대부분은 재무재표 (Financial Statement)를 만들지 않음으로 지난 한 해 동안 가정경제가 어떠하였는지 쉽게 답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하단에 있는 간단한 순 자산 목록표를 작성해 보는 것 입니다. 하단에 있는 아주 간단한 순 자산 목록표를 1년에 한번 내지 두번 정도 작성하여 연도별로 컴퓨터에 저장해 놓은뒤 매해 연말에 지난해의 것과 비교해 보면 손쉽게 지난 1년 동안의 변화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 같은 자료를 한 곳에 잘 보관해 놓고 앞으로 계속 관찰을 하면 해당가정의 지나간 재정 발자취를 돌아 볼 수 있는 자료가 됩니다. 예를 들어 신혼 부부가 이 같은 표를 작성해 놓고 매년 update을 하고 난 뒤 결혼 10주년, 20주년이 되어 이 표를 다시 꺼내어 보면 두 사람이 함께 열심히 일구어온 가정의 재정 발자취를 보며 큰 보람을 느끼게 될 것 입니다..

 Date: 12-31-2017    Simple Net Worth Statement ( 순 자산 목록표)

 

이같은 자산목록표는 재산의 배치현황과 규모를 알게 해줄 뿐 아니라 재정건강 진단서와 같은 역할도 합니다. 이 목록표를 매년 비교하다 보면 해당가정의 재정 상태가 자산이 증가하는 것과 같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는지 혹은 부채가 증가하는 부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감지 하게 해주어 가정의 재정 운영이 방만해 지지 않도록 사전 경고를 받기도 하는 것 입니다. 2018년 새로운 한해가 우리의 눈앞에 있습니다. 내일의 시작은 내일 아침이 아니라 실상은 오늘 밤 내일 할 일을 미리 생각해 보고 몸과 마음을 잘 쉬면서 시작하는 것과 같이 새해를 맞이하기 전에 순 자산 목록표를 만들어 보는 것으로 보람된 새해를 설계해 나가시기를 바랍니다.(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