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재정

하재원 공인재정상담가(시카고)

약 30년전만 하여도 소셜시큐리티 베네핏이 은퇴후의 주 수입원이고 IRA 또는 401(k)와 같은 은퇴를 위한 저축구좌는 부족분을 메우는 정도의 보조 수단이었습니다. 그러나 인구가 고령화 되고 세수입이 충분치 않아지면서 이같은 상황은 역전이 되어 이제는 IRA와 401(k)같이 자신이 스스로 모은 은퇴구좌가 주 수입원이 되고 소셜시큐리티 베네핏이 보조 수단이 되는 상황 입니다. 이같이 시대가 변화고 있지만 자영업 또는 소규모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큰 회사에 근무하시거나 전문 직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 비하여 은퇴자금을 따로 모으기가 쉽지 않습니다. 수입도 많지 않지만 자신이 운영하는 비즈니스를 통하여 어떻게 은퇴구좌를 운영할지 엄두가 나지를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문가의 안내를 조금만 받아도 자신은 물론 자신의 비즈니스를 위해 많은 수고를 하는 종업원들에게 노후자금을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세금을 공제 받는 등과 같은 혜택 또한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Small Business를 운영하는 분들이 손쉽게 도입할 수 있는 은퇴계획중 대표적인 것 두가지를 소개합니다.

 

  1. SEP IRA (Simplified Employer Pension Plan)

종업원 또는 주인의 돈이 아닌 회사 또는 비즈니스 구좌에서 무상으로 종업원에게 베풀어 주는 보너스와 같은 플랜 입니다. 통상 업소에서 3년 이상 근무한 종업원에게 혜택이 주어지는데 가장 효과적인 경우는 두 부부가 운영하는 업소 또는 3년이상 근무한 종업원이 소수인 경우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Dental Lab에 두 부부가 근무하시고 1사람의 종업원이 있다고 가정을 합니다. 주인인 두 부부가 약 비지니스로 부터 연 십만불의 수입이 있을때 이 부부는 최고 $25,000 (수입의 25%)까지 비즈니스 구좌에서 자신들의 은퇴구좌로 적립을 할 수 있고 $25,000에 대한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유의 할 점은 종업원에게도 종업원의 월급에 같은 비율로 적립을 해 주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이 업체에 만약 삼 만불의 월급을 받고 있고 근무한지 3년이 지난 종업원이 있으면 삼 만불에 대한 25%, 즉 $7,500을 회사돈에서 종업원의 은퇴구좌로 넣어 주어야 하는 것 입니다. 물론 주인 부부에게 넣어준 $25,000과 종업원에게 넣어준 $7,500은 모두 비즈니스 경비로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SEP IRA는 종업원이 없이 오너만 일을 하고 있는 업소나 종업원이 1-2명인 업소에서 검토해 볼 만한 플랜입니다. 그리고 불입하는 금액은 해마다 변동을 줄 수가 있으며 경기가 안 좋을 때는 불입을 안 하고 건너뛸 수도 있습니다.

  1. Simple IRA (Savings Investment Match Plan for Employees)

Simple IRA는 SEP IRA와 달리 종업원이 여럿이있는 소규모 업체에 적당한 플랜입니다. Simple IRA는 운영방식이 많은 대중이 알고 있는 401(k) Plan과 흡사합니다. 그냥 무상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종업원 스스로가 자신의 월급에서 일정부분을 불입하면 회사에서 월급의 3%까지 보조를 해주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오 만불을 받는 직원이 있고 이 직원이 자신의 Simple IRA구좌에 연간 $5,000을 적립하면 회사에서 오 만불의 3%인 $1,500을 지원하여 총 금액은 $6,500이 적립되게 되는 것 입니다. 이 경우 종업원은 월급에서 적립한 $5,000에 대하여 세금 공제를 받고 업소는 $1,500에 대하여 세금을 공제 받게 됩니다. 현재 Simple IRA에 적립할 수 있는 한도액은 50세 미만인 경우 $12,500까지 그리고 50세 이상인 경우는 $15,500까지 입니다.

 

위의 두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은퇴계획은 설치가 간단하고 운영 또한 간단 합니다. 다만 각 업체마다 고유의 특징이 있으므로 설치전 회계사와 재정상담가의 상담을 필요로 합니다. 대기업에 근무하는 다른 근로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베네핏을 누리는 소규모 업체의 오너와 종업원들을 위해 나라에서 만들어 놓은 이 두가지 플랜을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하재원 공인재정 상담가 ChFC®, CRPS®

Chicago Magazine Five Start Professional Wealth Manager  (2012-2015)

DePaul University 회계학 전공

(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