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요리칼럼] 서정아의 건강밥상 자몽 샐러드

3641

서정아(요리 연구가)

 

새소리에 눈을 떴다. 어슴푸레한 새벽빛에 물오른 나무들이 더욱 싱그럽게 보이는 아침이다. 아직은 빛이 약해 어둑하고 희미하게 보이지만 ‘안녕, 봄.’이라고 인사하며 환한 햇살과 함께 곧 반짝일거다.

 

‘숲은 우아하고 어둡고 깊다. 나는 지켜야 할 약속이 있고 잠들기 전 가야할 길이 있다. 가야할 길이 있다.’ 로버트 프로스트 시의 한 구절이다. 시인은 어두운 밤 깜깜한 숲 앞에 서서 이상을 향해 나아가겠노라고 노래한다. 한 번 더 반복하고 있는 ‘가야할 길이 있다’는 의미는 아마도 자신과의 약속에 대한 다짐이리라. 성실한 생활 속에서 주변의 모든 것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시인의 순수하고 품격 있는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져 가끔은 앞이 보이지 않는 어려운 상황이 내 앞에 있을지라도 그 속에 담긴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놓치지 말아야 하겠다고 다짐해본다. 나에게 주어진 소소하고도 행복한 순간들을 바라보는 눈을 갖도록 해야겠다. 그리고 오늘 나와 만나는 그 누군가에게 따스한 봄 햇살처럼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 보아야겠다.

 

자몽은 비타민 C가 풍부하며 감염균과 싸우고 면역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줄이고 천식과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엽산과 티아민, 비타민 B6, 칼슘 뿐만 아니라 섬유질과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분홍색 자몽은 지방을 낮추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고효능 카로티노이드와 리코펜을 함유하고 있다. 특별히 자몽의 효능에 대해 연구하고 정리한 머콜라 박사에 의하면 리모닌, 펙틴과 나린지넨 등 잘 알려지지 않은 자몽의 영양소는 암 종양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전립선 암세포의 DNA를 치료하며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자몽을 섭취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식전에 자몽을 반으로 잘라 숟가락으로 떠 먹거나 다양한 식재료들과 함께 샐러드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오늘은 상큼하고 적당히 산미가 있고 약간의 쓴맛이 느껴지는 자몽으로 샐러드를 만들어 본다. 우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과 자몽즙으로 자몽드레싱을 만들어 냉장고에 차게 둔다. 그리고는 아루굴라 한 줌을 접시에 올리고 자몽과 적양파를 적당히 배열하고 검은색 올리브를 얹어 자몽 드레싱과 함께 내면 완성이다. 설탕 한 톨, 물 한 방울 더하지 않은 내가 만든 신선한 주스가 가득한 샐러드. 자몽 과육 속에서 톡톡 터지는 무첨가 비가열한 클렌즈 주스가 가득한 샐러드를 즐겨보자.

 

친절한 말은 봄볕과 같이 따사롭다. 오늘 먼저는 사랑하는 내 가족들에게 그리고 오늘 만나는 이웃들에게 봄볕처럼 따사로운 친절한 말과 함께 상큼한 봄을 안고 찾아온 상큼한 자몽 드레싱으로 건강밥상을 만들어 보자.

 

 

자몽 샐러드

 

재료

자몽 1개, 적양파 1/3개, 블랙 올리브 10개, 아루굴라 한 컵, 햄프씨 1큰술

 

자몽 드레싱

올리브오일 2큰술, 자몽즙 2큰술, 레몬즙 1큰술, 꿀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자몽 드레싱을 만든다.
  2. 아루굴라는 찬물에 담갔다가 먹기 좋은 크기로 뜯는다.
  3. 적양파는 곱게 채 쳐 찬물에 담갔다 물기를 뺀다.
  4. 자몽은 껍질을 까거나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5. 모든 재료를 한데 넣고 자몽 드레싱과 햄프씨를 뿌려 낸다.

 

 

 

서정아의 힐링건강요리교실

문의ssyj201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