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마스크 제대로 골라 써야

926

■ 코로나 방지 위한 가짜 마스크 주의법

N95·KF94 등 바이러스 입자 최고 95% 차단
“얼굴에 마스크가 완전 밀착돼야 최대 효과”

감염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 확산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고품질 마스크로 업그레이드를 원한다. 그러나 말처럼 쉽지는 않다.

온라인이나 상점에서 판매하는 온갖 종류의 마스크들 중에 가짜 마스크를 가려내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이 있다. 느슨하게 짜인 천마스크와 달리 N95, KN95, KF94로 불리는 고품질 마스크는 바이러스 입자의 94~95%를 차단하는 여러 겹의 첨단 필터링 재료층으로 만들어져있다.

시중에 나와있는 마스크는 모양과 크기가 다른데 ‘컵’ 스타일, 앞부분이 튀어나온 ‘덕빌’ 마스크, 평면으로 된 ‘플랫 폴드’ 마스크로 나뉜다. 가장 좋은 마스크는 얼굴에 꼭 맞고 편안한 것이다. 소량으로 주문해 착용해보고 얼굴에 가장 적합한 스타일을 찾아야 한다. 대부분의 마스크들의 한 사이즈로 나오지만 일부는 소형, 대형이 있다. N95 마스크 제조업체인 3M 컴퍼니는 “얼굴에 마스크가 완전히 밀착되지 않으면 완전한 혜택을 받지 못한다”고 조언했다.

▲N95 마스크
N95 마스크는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산하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소(NIOSH)의 규제를 받는다. 거의 모든 N95 마스크는 머리 뒤편을 감싸는 두 개의 탄성밴드가 있다. N95 마스크가 귀걸이형이면 대체로 가짜다. N95 마스크는 말 그대로 ‘마스크’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으나, 보통 마스크와는 기능적으로 차별화된 ‘호흡기’에 속한다.

▲KN95 마스크
N95 마스크와 유사하지만 귀걸이 형태로 의료용 마스크에 대한 중국 표준을 충족한다. 일부는 편안함과 작은 크기 등으로 KN95 마스크를 선호한다. 합법적으로 유통되는 KN95 마스크가 있으나 제품에 대한 규제와 감독이 거의 없어서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들 중에 가짜가 많다. 한 연구에 따르면 미국에 공급된 KN95 마스크 물량 중 60%가 가짜라고 한다.

▲KF94 마스크

KF94는 평평하게 접을 수 있는 고품질 마스크로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이다. 소비자 시장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되었으며 KF는 ‘한국 필터’를 의미하고 94는 입자의 94%를 필터링한다는 뜻이다. 한국에서 엄격히 규제되어 위조의 위험이 낮지만 중국에서 생산된 일부 가짜 마스크가 KF94로 표시되기도 한다.
무엇보다 고품질 마스크는 평판 좋은 업체에서 구입해야 한다. 홈디포, 로우스 등 대형업소들은 일반적으로 NIOSH 또는 유통업체에서 승인한 제조업체로 부터 직접 제품을 공급 받으므로 가짜일 확률이 적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