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글로브’ 시상식 존폐 위기

401
부정부패 의혹과 인종·성차별 논란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는 골든글로브 시상식이 존폐 위기에 몰리고 있다. 10일 노스할리웃의 할리웃외신기자협회(HFPA) 건물을 행인들이 바라보고 있다. [로이터]

할리웃서 보이콧 확산
HFPA 개혁 요구 봇물
NBC “내년 중계 중단”

아카데미상과 함께 미국의 양대 영화상으로 손꼽혀온 78년 역사의 골든글로브가 존폐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골든글로브의 차별성과 배타성, 부패 의혹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면서 할리웃 영화계에서 골든글로브 보이콧 운동이 확산하고 있어서다.

10일 LA타임스와 영화 전문매체 데드라인 등에 따르면 넷플릭스와 아마존 스튜디오, 할리웃 스타들을 고객으로 둔 100여 개 홍보대행사들은 잇따라 골든글로브 보이콧을 선언했다. 골든글로브를 주관하는 할리웃외신기자협회(HFPA)가 개혁의 대상으로 지목됐기 때문이다.

87명 회원으로만 구성된 HFPA는 그동안 골든글로브 시상식과 재정 관리를 불투명하게 운영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지난 2월 골든글로브는 올해 아카데미 작품상과 감독상 등 6개 부문 후보에 올랐던 ‘미나리’를 외국어 영화로 분류한 뒤 작품상과 배우상 후보 지명을 배제해 큰 논란을 빚었다. 또 3월에는 HFPA 회원 중 흑인이 단 한 명도 없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여론의 따가운 비판을 받았다.

이에 HFPA는 지난주 자체 개혁안을 부랴부랴 발표했다. 1년 이내에 회원을 20명 추가하고 향후 2년 이내에 회원 수를 50% 더 늘리겠다는 내용이었으나 할리웃 영화계는 HFPA가 개혁 요구에 안이하게 대처했다는 비판을 쏟아냈다. 특히 HFPA의 폐쇄적인 운영을 좌지우지해온 실세 법률고문과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유임시켜 핵심이 빠진 개혁안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할리웃의 100여개 홍보대행사들은 성명을 내고 HFPA의 개혁 노력이 부족하다며 소속 스타들의 골든글로브 보이콧 방침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할리웃 영화계의 큰손으로 떠오른 넷플릭스와 아마존 스튜디오 등 스트리밍 업체들과 스타 배우들도 보이콧에 동참했다.

마블 히어로 영화 ‘블랙 위도우’의 주인공 스칼릿 조핸슨은 성명을 내고 과거 HFPA 회원들로부터 “성차별적인 질문을 받았고 성희롱을 당하기도 했다”면서 할리웃 영화계의 골든글로브 보이콧을 촉구했다.

골든글로브 시상식을 매년 방송해온 NBC 방송도 HFPA의 제대로 된 변화를 요구하며 10일 내년 시상식을 중계하지 않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영화 매체 스크린랜트는 “할리웃이 HFPA를 완전히 거부한다면 골든글로브의 종말이 될 수도 있다”고 진단했고, LA타임스는 “내년 골든글로브 시상식이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에 대해 심각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