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퀘스트브리지(QuestBridge)란 무엇인가요?

8347

줄리 김(탑에듀피아 대표) 

이번 칼럼에서는 특별한 학생들을 위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지금 시기적으로도 자주 문의가 들어오는 퀘스트브리지 내셔널 칼리지 매치(QuestBridge National CollegeMatch)  에 관하여 알아보자. 최고 수준의 스펙을 보유한 학생들에게 4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자격이 되는 학생들은 융자를 전혀 받을 필요가 없으며 부모가 부담해야 할 돈도 없다. 이 프로그램과 파트너를 맺은 대학들은 학생이 대학을 다니는 동안 매년 장학금을 갱신해 준다.

 

질문: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내셔널 칼리지 매치 프로그램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고교 졸업 혹은 2020년 여름학기 전 졸업예정자면 된다. 시민권자와 영주권자가 아닌 학생도 지원이 가능하지만 이 프로그램 파트너 대학 중 일부 대학만이 체류 신분에 관계 없이 장학생을 선발한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대부분 파트너 대학들은 연방정부, 주정부 기금을 장학금 일부로 충당하기 때문이다. 칼텍과 콜로라도 칼리지, 버지니아 대학 등은 체류신분과 관계 없이 장학생을 선발한다.

 

질문:학업능력이 중요한가요?

당연히 저소득층이라고 무조건 혜택이 주어지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아너스, AP, IB 등 도전적인 과목들에서 A학점을 취득했어야 하며 클래스 석차가 상위 5-10% 안에 들어야 한다.  SAT나 PSAT 점수는 1,600점 만점에 1,310점, ACT는 36점 만점에 28점 이상은 돼야 한다. 여기에 AP, IB, SAT 서브젝트 테스트 점수도 제출하는 게 좋다.  우수한 작문실력을 갖춰야 하고 에세이와 교사 및 카운슬러 추천서를 필요로 한다. 퀘스트브리지 장학생 선발 과정은  대학 입학사정 방식과 비숫하다.  학교성적은 물론 학력평가시험 점수, 과외활동, 에세이, 추천서 등을 모두 살펴보고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지원서를 준비할 때 디테일하고 철저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질문:소득기준도 있나요?

소득도 중요한 자격기준 중 하나이다. 4인가구 기준 연 6만5,000달러 미만이어야 한다. 물론 이 소득 기준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재정적으로 곤란을 겪고 있다는 확실한 사실을 받을 경우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이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들이 필요한데 이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questbridge.org)에 들어가 찾아볼 수 있다.

 

질문:어떤 대학들이 파트너인가요?

아이비리그를 포함 내로라하는 명문대 38곳이 파트너 대학이다.앰허스트 칼리지, 보딘 칼리지, 브라운대, 칼텍, 카레톤칼리지, 클레어몬트 매케나 칼리지, 콜비 칼리지, 콜로라도 칼리지, 컬럼비아대, 다트머스 칼리지, 데비슨 칼리지, 듀크대, 에모리대, 그린넬칼리지, 해밀턴 칼리지, 헤이버포드 칼리지, 매칼레스터 칼리지, MIT, 노스웨스턴대, 오버린 칼리지, 포모나 칼리지, 프린스턴대, 라이스대, 스크립스대, 스탠포드대, 스와스모어 칼리지, 터프츠대, 시카고대, 노틀댐대, 펜실배니아대, USC, 버지니아대, 밴더빌트대, 바사칼리지, 워싱턴 앤 리 대학, 웨슬리칼리지, 웨슬리안대, 윌리엄칼리지, 예일대 등이다.

 

질문: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칼리지 매치을 신청하기 위해 알아 둘 것 중 하나는 바로 ‘랭크’(rank)이다. 지원자가 이 프로그램의 파트너 대학 중 원하는 대학을 순위별로 골라 제출하면 심사를 통과한 학생은 대학별 추가 심사를 통해 합격한 대학 중 자신이 택한 순위 중 가장 높은 대학과 연결돼 장학금을 받고 입학하게 되는 것이다. 현행 규정은 12개 대학을 선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합격할 경우 연결된 대학에 반드시 입학(MIT, 프린스턴, 스탠포드, 예일 제외)해야 하는 만큼 선정과정에서 합격할 가능성이 높은 곳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반드시 12개 대학을 선정해야 하는 것은 아닌 만큼 본인이 결정할 사항이다.

 

질문:다른 대학 조기 전형 지원과 정시 지원도 가능한가요?

퀘스트브리지를 신청하고, 대학 순위를 결정해 제출한 상황인 경우에는 다른 대학의 얼리 디시전, 얼리 액션, 싱글 초이스 얼리 액션에 지원할 수 없음을 유의해야 한다.

그러나 퀘스트브리지를 신청하면서 대학 순위를 결정하지 않았거나, 1차 합격자에 포함되지 못했을 경우에는 조기전형은 물론, 정시전형 지원도 가능하다.최고 8개 대학까지 조기지원을 할수 있으며, 칼리지 매치 프로그램에 도전하는 학생들은 오는 9월 한 개의 원서를 작성, 최고 8개의 파트너 대학에 지원할 수 있다. 원서는 오는 8월 온라인을 통해 오픈된다. 8개 대학 중 본인이 가장 진학하고 싶은 대학들을 순서대로 랭크해야 하며 랭크한 대학으로부터 장학금 오퍼를 받을 경우 꼭 그 대학에 진학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그러나 MIT, 프린스턴, 스탠포드, 예일 등 4개 대학의 경우 이 중 하나를 랭크한 뒤 장학금을 제안 받더라도 진학해야 할 의무는 없다. 파트너 대학으로부터 장학금을 제안 받는다는 것은 그 대학에 합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학생들은 퀘스트브리지를 통해 파트너 대학들에 정시로도 지원할 수 있다. 정시지원의 경우 장학금을 제안 받더라도 꼭 그 대학에 등록할 의무는 없다. 파트너 대학 중 일부는 공통지원서를 비롯한 표준입학원서 대신 퀘스트브리지 원서를 접수한다. 하지만 이를 유일한 입학원서로 인정하지 않는 대학은 퀘스트브리지 원서를 추가 자료로 요구할 수 있다.

 

질문:심사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퀘스트브리지는 학업 성취도(Academic Achievement), 재정보조 필요성, 추가 기준을 칼리지 매치 장학생 심사에 반영한다.

파이널리스트가 되는 길은 매우 힘들다. 파트너 대학들이 적용하는 입학심사 기준과 동일하거나 오히려 더 까다롭기 때문이다. GPA: Weighted, Unweighted GPA 모두 살펴본다.

클래스 랭크: 파이널리스트의 75%는 학년 석차 5% 이내의 우수학생들이다. 시험점수는  파이널리스트의 SAT I 평균점수는 1,940점, ACT 평균점수는 30점이다. SAT 서브젝트 테스트, AP 테스트 점수도 고려한다.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될 경우 진학을 희망하는 파트너 대학이 요구하는 시험 점수를 직접 보내야 한다.

에세이: 수준급 작문 실력, 지적 호기심, 투지, 이타심 등을 드러내 보여야 한다.

추천서: 교사, 카운슬러 등으로부터 양질의 추천서를 얻어야 한다.

 

우선 Finalist 가 되야 한다.  지원서는 퀘스트브릿지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해야 하며, 일반 대학지원 전형과는 다른 시스템이므로 학교 counselor 와 상의를 한 후에 작성을 하는 것이 좋다. 특히 퀘스트 브릿지는 독립된 시스템으로 일반 대학교 전형보다 수개월 이전부터 지원자를 받기 때문에 나름대로 입학지원 서류 작성을 미리 해야하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입학시즌을 피해 recommendation letter를 받는다든지, 에세이를 먼저 써서 선생님에게 미리 조언을 구한다든지 하는 것은 좋은 점이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