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한국영화 첫 골든 글로브 후보

932

감독·각본상 등 3개 부문에 올라

아카데미상 본선 진출에 한발 더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사진/CJ>이 아카데미상과 함께 미국 양대 영화상으로 손꼽히는 골든 글로브상에 한국 영화 최초로 후보에 올랐다. 시상식을 주관하는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가 비영어권 작품에 인색해 후보에 오르기 어려울 것이란 한국영화 관계자들의 예상을 뒤집은 결과였다. 골든 글로브는 아카데미상의 전초전으로 여겨진다. 이번 골든 글로브상 후보 지명을 계기로 ‘기생충’은 내년 2월에 열리는 미국 최고 권위의 아카데미상 본선 진출에 한발짝 더 다가갔다는 분석이 나온다.

9일 발표된 제77회 골든 글로브 후보자 명단에서 ‘기생충’은 영화 부문 감독상과 각본상 그리고 외국영화상 등 3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봉 감독은 감독상 후보에서 마틴 스코세이지, 쿠엔틴 타란티노 등 유명 영화감독과 트로피를 놓고 경쟁을 벌인다. ‘기생충’은 각본상 부문에선 ‘아이리시맨’(마틴 스코세이지 감독), ‘결혼이야기’(노아 바움벡 감독) 등과, 외국어영화상 부문에선‘페인 앤 글로리’(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더 페어웰’(룰루왕 감독)등과 같이 후보에 올랐다.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칸영화제 심사위원대상/2004)와 김기덕 감독의 ‘피에타’(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2012) 등 여러 한국 영화가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잇따라 주요상을 거머쥐었지만, 미국영화상에선 늘 ‘찬밥’ 신세였다. ‘기생충’이 미국의 관심을 끈 것은 이 영화가 지닌 대중적 파급력 덕이 컸다. ‘기생충’은 칸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며 예술성을 인정받은 뒤 미국 영화시장에서도 반향을 낳았다. 지난 10월 11일 미국에서 개봉한 ‘기생충’은 12월 8일까지 약 1,934만 달러의 티켓 매출을 올렸다. 올해 현지에서 개봉한 외국어 영화 중 최고 수치다.

1944년부터 시작된 골든 글로브상은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 회원 93명의 투표로 영화와 TV, 뮤지컬 작품 등에서 수상자(작)를 정한다. 시상식은 내년 1월 5일 캘리포니아주 베벌리 힐스에서 열린다.<양승준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