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올 ‘600달러 실업수당 혜택’ 종료 대비하라

1657
연방정부 경기부양책 일환으로 제공되어 온 600달러의 추가 실업수당이 오는 7월 말 종료, 줄어든 실업수당에 미리 대비할 것이 당부되면서 일상생활에서 알뜰 샤핑 등이 필요한 실정이다.[AP]

한 달전부터 미리 재정 계획 수립해 실천
지출규모 점검하고 알뜰 가계 플랜 마련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연방 정부는 경기부양 패키지 법안(CARES Act)의 일환으로 기존 주정부가 제공하는 실업수당 외에 오는 7월31일까지 매주 600달러를 추가 실업 급여로 지원하고 있다. 각 주정부는 코로나19사태로 시행해 온 자택 대피령을 완화하면서 최근 경제를 재가동하고 있지만 신규 실업자 수가 여전히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실업급여 이외에는 마땅한 수입원이 없어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직자들은 7월 말에 종료되는 추가 실업수당 연장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만약 연방정부가 추가 실업수당 지원책을 연장하지 않을 경우 8월부터 미국인들은 매주 평균 약 378달러의 실업수당을 받게 된다. 크레딧 카르마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일부 실업수당 혜택을 받고 있는 이들 중 추가 600달러 지원책이 7월 31일로 종료되는 사실조차 모르는 이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혜택 끝나기 전 재정 계획수립
실업수당을 받고 있는 이들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새로운 일자리를 찾기까지 시간이 평소보다 더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추가 실업수당 혜택이 끝나지 전까지 재정 계획을 미리 세워야 한다고 재정 전문가들은 당부하고 있다. 시카고 대학이 지난달 발표한 연구 자료에 따르면 실직한 미국인 3분의 2가 기존 실업수당에 추가 실업수당이 더해짐으로 실직 전에 받던 급여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7월 말 추가 실업수당 지원책 만료 후 2차 경기부양책이 시행된다면 오히려 많은 근로자들이 직장으로 돌아가는 것을 꺼릴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현재 민주당 주도로 최근 하원을 통과한 3조 달러대 2차 경기부양법(HEROES Act)은 현재 공화당 집권해 있는 상원에 계류되어 있는 상황이다. 1차 지원 때에는 가구당 평균 1,729달러가 지원된 반면 2차 지원금의 규모는 가구당 평균 2,170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직까지 2차 경기부양법에 대한 시행 여부가 결정되지 않은만큼 실업수당을 받고 있는 이들은 7월 말 추가 실업수당 종료 충격을 받지 않기 위해서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

■실업수당 계획적으로 사용
수백만 명이 실업수당을 동시다발적으로 신청하면서 일부 신청자들은 수당 지급이 지체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급되고 있는 실업수당을 무작정 한꺼번에 다 쓰려고 하지 말고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고지서에 대비해 계획적인 지출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출 규모를 점검할 것
노스웨스턴 뮤추얼의 샨텔 본노 자산관리 고문은 “매월 생활비를 파악해 8월부터 주 당 600달러 수당이 나오지 않을 경우 어떤 식으로 생활비를 부담할지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3개의 카테고리로 나눠 월 지출을 분류할 것을 조언하고 있다. 렌트비나 모기지 대출금과 같은 고정 비용, 식료품이나 의류 구입 등 선택 비용 그리고 저축이다. 선택비용에서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하며 고정비용 역시 룸메이트를 구한다든지를 통해 재정적 위기를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요구된다.

■세금보고에 대비할 것
크레딧 카르마에 따르면 실업수당을 받는 미국인 3명 중 1명꼴로 실업수당은 과세되지 않는다는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실업수당은 과세소득이기 때문에 내년도 세금보고 시 원치 않은 세금을 내야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자신이 조절하기 어려울 경우 미리 세금을 제하고 실업수당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박주연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