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균 로메인 상추’ 파동 확산

1286

감염환자 35개주 197명으로 늘어…5명 사망

 

미국에서 병원성 대장균(이콜라이/E.Coli)에 오염된 로메인 상추로 인한 사망자가 5명으로 늘어나며 사태가 확산하고 있다.

연방보건당국은 최근 오염된 로메인 상추로 인한 첫 사망자가 나온 데 이어 4명이 추가로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고 1일 밝혔다.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달 캘리포니아의 한 주민이 오염된 로메인 상추를 먹고 사망했다고 밝힌 바 있다. 추가 사망자는 아칸사와 뉴욕에서 각 1명, 미네소타에서 2명이 나왔다. 병원성 대장균 감염환자도 25명 추가돼 35개 주에서 197명으로 늘어났고, 최소 89명이 입원했다.

미국에서는 지난 3월 말부터 이콜라이에 오염된 로메인 상추 때문에 초비상이 걸렸다. CDC는 환자가 속출하자 지난달 ‘미리 썰어 판매되는 로메인 상추 포장제품’을 폐기토록 한 데 이어 모든 유형의 로메인 상추 섭취를 중단하라고 권고하는 등 이례적으로 강도 높은 조치로 대응하고 있다.

미국에서 생산·유통되는 녹색 채소의 90% 이상은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주에서 재배된다. 애리조나주 남동부 유마지역의 한 농장이 의심을 받는 가운데 최소 20여개의 농장이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오염원은 아직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다. 대장균은 대체로 인체에 해가 없으나, 이번 사태의 원인인 ‘시가독소’(Shiga toxin)를 생성하는 장 출혈성 대장균 ‘이콜라이 O157:H7’은 2~8일의 잠복기를 거쳐 복통·구토·피 섞인 설사를 부르는 등 다른 세균보다 심각한 증세를 유발한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