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진학의 모든 것] 학자금 혜택의 중요한 키

1586

대학 파이낸셜 에이드 극대화 방법

수입 재산 등 전문가 상담 거쳐라

샘리

샘 리
칼리지 플래닝 대표(시카고)

학자금의 중요한 키는 학부모와 학생의 인컴(수입)과 재산이다. 그 외에도 가족의 숫자나 학생들의 성적 등이 고려된다.

그 외 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학자금 프로세싱의 마감 기일과 각종 서류를 잘 준비하는 것이다.

여기서 마감일과 관련 좀더 이야기 하면 가능한 학교나 칼리지 보드에서 요구하는 마감 기일을 잘 지켜야 한다. 그러나 마감 기일이 지났다고 포기하면 안 된다. 학교와 충분하게 사정을 이야기하고 늦었다고 생각하는 그 시점에서 서둘러 진행할 필요가 있다.

재산이나 인컴 문제는 꼭 전문 칼리지 플래닝에 상담을 받아서 기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간혹 학생이나 학부형들이 많은 부분에 서류를 잘 못 기입하고 학자금이 많이 나오지 않았다고 헐레벌떡 뛰어오는 사례가 종종 있다. 물론 수정이 가능하고 바꿀 수 있지만 처음부터 잘해서 매끄럽게 처리 하지 않을 경우 처음에 그 기록 때문에 여러모로 어렵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때로는 까다로운 학교는 수정이 어려울 수도 있다.

이럴 경우 학생이나 학부형 힘으로는 도저히 풀 수 없는 문제가 된 경우다. 그래도 여기서 조언하고 싶은 것은 포기 하지 말고 한번 더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 하다. 전문가들은 동일한 많은 사례를 다룬 경험과 학교와 학부형들의 사정을 잘 파악해서 풀 수 있다.

또 학부형들이 잘 모르는 것이 있다. 학교에서 학자금을 결정할 때 학생들의 성적을 고려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물론 학자금  패키지에는 장학금이라는 명분으로 나간다. 학자금 전체 패키지에는 장학금, 그랜트, 융자 등이 한꺼번에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장학금 파트는 성적을 고려한 결정일 수 있다.

5월1일 최종 한 학교를 결정하기 전에 학자금을 놓고 합격한 학교들을 비교하고 학교별로 학자금을 최대한 요청하면서 학교들이 답할 때 유심히 볼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학생들의 성적이다. 좋은 성적의 학생들에게 기회를 좀더 준다. 물론 학생이나 학부모들의 수입과 재산에 기준을 하지만 대학마다 훌륭한 학생 유치를 위해 줄 수 있는 항목이 학교별로 파이낸셜 패키지에 넣어줄 수 있는 다양한 장학금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일부학교에서는 아예 학생들이 이 장학금을 따로 신청을 받아서 자격심사를 하고 결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학교들이 파이낸셜 패키지에 포함시켜서 진행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또 여기서 잊어서는 안 될 것은 학자금 신청 시 기입하는 css 프로파일과  IDOC, FAFSA 그리고 학교 자체적으로 요구하는 학자금 신청서를 어떻게 기입 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있는 그대로 적는다. 세금보고 한 내용대로 적게 된다. 물론 그대로 적을 수 밖에 없는 부분도 있지만 충분하게 요령 있게 잘 적어서 학자금 혜택을 극대화할 수 있다.

그런데 학부형이나 학생들 입장에서는 처음 경험하는 일이라 쉽지 않다. 그런 면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무료 상담 847-450-8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