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진학의 모든것] 학교별 과목이름 달라

3020

대학 입학 준비를 위한 고등학교 수강 과목 선택

 

샘리샘 리  칼리지플래닝 대표

 

많은 학부형들이 자녀들의 고교 수강 과목에 대해 문의를 한다. 어떤 과목을 들어야 하는 것인지 과목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대학입학에 어떤 과목을 어떻게 들어야 유리한지 등이다.

오늘은 미국 고등학교 학과목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USA 하이스쿨  학과목은 같은 과목이라도 학교별로 커리큘럼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이름으로 불릴 수 있다. 크게 유형을 나눠보면, 고교 학과목은 English/Language Arts, Math, Science, Social Studies, Foreign Languages, Visual & Performing Arts, Computer Science, Electives, Physical Education으로 분리된다. 각 유형별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English 혹은 Language Arts –영어 .

교과목 중 가장 기본축이 되는 과목의 하나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고교 4년 기간 동안 빠짐없이 이 과목을 수강하도록 권한다. 고등학교에서 4년 동안 제공되는 영어 과목은 각각 이름이 달라 English 9, English 10, English 11, English 12라고 단순하게 표시하는 경우도 있고, American and English literature, Literature, Writing/composition, Speech로 세분화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Math –수학.

역시 고등학교 교과목 중 가장 기본축이 되는 과목의 하나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고교 기간중 3년 이상 빠짐없이 이 과목을 수강하도록 권한다. 구체적인 과목 이름은 Algebra, Geometry, Algebra II, Trigonometry, Math Analysis, Pre-Cal, Probability, Statistics, Discrete Math, Calculus 등으로 불린다.
이중 고교 생활 중 최소한 Algebra,Geometry,AlgebraII까지는 들어야 한다. SAT의 시험범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특히 이공계를 지망하는 경우라면 Calculus까지는 수강할 생각을 가져야 한다.
수학 실력은 다른 어려운 수학 과목 혹은 과학 과목을 신청하는 데 중요한 판단기준이 될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잘 해두어야 한다. 하지만 APCalculus 경우에는 좀 조심하는 것이좋다. 전에 배웠던 Algebra II나 PreCalculus와는 확연히 다르고 수준이 깊기 때이다. 이해하는 것은 물론 숙제를 하는 데도 훨씬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Science –과학

대부분의 대학들이 고교 기간 중 2년 이상 빠짐없이 이 과목을 수강하도록 권한다. Biology, Chemistry, Physics, Earth/Space Sciences, Advanced Biology, Advanced Chemistry 등의 과목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중 Biology는 암기해야 할 내용이 많은 과목으로 유명하다. 이에 비해 Chemistry는 계산이 많다. 수학에 강한 학생은 Chemistry를 선택하면 좋다. Physics는 대학교에서도 어려운 과목이다. 따라서 고교 시절 미리 한 과목 정도수강하면 좋다. 이들 과목의 AP 과목은 수준이 상당하니 1년에 한 과목 정도씩 듣기를 권한다.
Social Studies –사회 과목

대부분의 대학들이 고교 기간 중 2년 이상 빠짐없이 이 과목을 수강하도록 권합니다. 구체적인 과목 이름은 U.S. History, U.S. Government, Economics, World History, Geography등이다.

Foreign Languages –외국어.

 대부분의 대학들이 고교 기간 중 2년 이상 빠짐없이 이 과목을 수강하도록 권한다. 가급적이면 같은 언어를 계속 공부하기를 권한다. 한국어 과목이 개설되어있는 학교라면 외국어로 한국어를 선택하는 것도 상관없다. 하지만 날로 세계화 되어가는 추세에서 3개 국어 정도 구사를 목표로 공부하는 것을 권한다.

Visual&PerformingArts 예술 대부분의 대학들이 고교 기간 중 1년 이상 이 과목을 수강하도록 권합니다. Drama, Dance, Music, Art, Guitar, Chorus, Technology and Cinema 등이 구체적인 과목 이름이다.
Computer Science –컴퓨터 과학.

컴퓨터 기술은 리서치에 필수이기 때문에 많은 대학에서 기본적인 컴퓨터 지식을 갖기를권합니다. Computer Science, Computer Applications 혹은 Computer Programming이 구체적인 과목 이다.
Electives –선택 과목

이상에서 말한 Foreign Languages, Visual & Performing Arts, Computer Science 중에서추가로 선택해도 좋고, Economics, Psychology, Band, Computer Art, Mock Trial, Leadership, Movement, Newspaper, Yearbook. Communications, Research Projects, Independent Projects와 같이 학교별로 특징있게 개설해두고 있는 과목을 선택해도 좋다.

Physical Education –체육 과목. PE 혹은 Health 등의 과목 이름을 갖고 있다.

무료 상담 847-450-8001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