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쟁 파국은 일단 피했다

1266
제프리 게리시(중앙) 미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가 8일, 중국과 이틀째 차관급 무역협상을 갖기 위해 대표단을 이끌고 숙소인 베이징의 한 호텔을 나서고 있다.

미-중 대표단, 베이징 ‘2+1일’ 무역협상 마쳐

무역전쟁 해법을 논의하기 위한 미국과 중국의 차관급 대표단 협상이 9일 마무리됐다. 아직 공식 설명이 나오지 않았지만 미국 대표단 쪽에서 일단 긍정적 평가가 나온 만큼 양국이 무역 전쟁 재개라는 파국을 선택하는 대신 일단 협상 불씨를 살려 가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보인다.

9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측 대표단의 일원인 테드 매키니 농무부 통상·해외농업 담당 차관은 이날 중국 베이징의 숙소인 웨스틴호텔을 나서며 기자들에게 중국 측과의 협상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다고 밝혔다. 매키니 차관은 협상 상황과 관련해 “좋은 며칠이었다”며 “잘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건 우리에게 좋은 일”이라고 부연했지만, 더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제프리 게리시 미국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와 왕서우원 중국 상무부 부부장이 이끄는 미중 대표단은 7일부터 이날까지 사흘간 미국산 에너지·농산물 구매 확대를 통한 미중 무역 불균형 개선, 지식재산권 보호, 중국의 차별적인 기업 보조금 정책 축소, 외자 기업을 대상으로 한 시장 진입 규제 완화 등 광범위한 주제를 놓고 협상을 벌였다. 미중 대표단이 직접 마주 앉아 협상에 나선 것은 작년 12월 1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만나 90일간 조건부 무역 전쟁 휴전에 합의한 이후 처음이었다. 당초 협상은 7∼8일 이틀간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하루 더 연장됐다. 이를 두고 미중 양측이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룬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아직 이번 협상 결과에 대한 공식 발표가 나오지 않았지만 미국 대표단 측에서 일단 긍정적인 발언이 나온 만큼 양측이 최소한 부분적인 합의를 도출함으로써 대화의 불씨를 살려뒀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추가 협의가 이뤄진다면 양국의 협상 대표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와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이달 중 회동해 한층 진전된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 대통령도 협상이 진행 중이던 지난 8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중국과의 협상이 아주 잘 진행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미중 양국 정부는 향후 각각 자국의 협상팀으로부터 자세한 결과를 보고받고 추가 협상에 나설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