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5시간 코로나19 사망자 한국의 총사망자보다 더 많아”

978

워싱턴포스트 보도

“미국의 5시간 동안 발생한 사망자가 한국의 지금까지 전체 사망자보다 많다.”

워싱턴포스트는 지난 3일 기준 한국과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비교하는 기사<사진>에서 양국 상황을 이렇게 표현했다. 3일 기준 미국의 단 하루 사망자가 2,753명인 반면 한국의 경우 지금까지 코로나19로 인한 전체 사망자가 536명이라는 수치를 통해서다. 한국과 미국은 같은 날인 지난 1월 20일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한국은 3월 초까지만 해도 인구 대비 확진자 비율이 미국보다 높았지만 이후 미국에 대유행이 번지면서 이 비율이 월등히 커졌다. 최근 한 달간 한국의 확진자 증가세에도 불구하고 이 비율은 미국이 한국의 100배를 초과한다고 WP는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차이를 만든 가장 분명한 요소로 코로나19 검사를 꼽았다. 지난달 말 기준 미국의 인구 1천 명당 검사 인원은 하루 4~5명 선으로 1명에도 못 미치는 한국보다 월등히 많았다. 미국의 검사 건수가 많은 것은 한국과 달리 미국이 바이러스를 억제하지 못해 검사 필요성이 계속 생긴 결과라는게 WP의 설명이다.

반면 신규 확진자가 생겼을 때 시행한 관련 검사 건수는 한국이 월별 통계 기준으로 확진 1건당 가장 적은 달이 48명이었지만, 미국은 지금까지 한 번도 22명 선을 넘은 적이 없다. 비록 검사 건수 자체는 미국이 더 많지만, 신규 확진자 발생시 추가 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검사 노력에서 미국이 한국을 한 번도 앞서지 못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WP는 한국이 맞닿은 유일한 육지 경계선인 북한이 가장 엄격한 통제를 받는 곳이라는 점, 마스크 착용에 관한 한국인의 거부감이 덜하다는 점도 요인으로 꼽았다. WP는 미국의 인구는 한국의 7배에 못 미치는 수준임에도 지금까지 사망자는 한국보다 515배 많았다고 전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