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가 민간 전세기 아프간 탈출 막아”

533

민간 구호그룹 등에서 아프가니스탄 내 미국인과 아프간인 대피를 위해 전세기를 마련했지만 미국 국무부의 벽에 가로막혀 실패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무부는 보안상 이유 때문이라고 설명했지만, 행정부의 관료주의가 사람들의 목숨을 위험에 빠뜨렸다는 지적이 나온다.

폭스 뉴스는 7일 아프간 대피를 위해 민간 전세기를 마련한 측과 국무부 간 오간 이메일을 입수해 이같이 보도했다.

아프간에 발이 묶인 이들의 대피를 위해 일련의 전세기를 조직한 에릭 몬탈보 씨는 연방정부의 관료주의가 자신들의 노력을 계속해서 방해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독립 전세기는 당신이 언급한 군 기지에 착륙이 허용되지 않는다”면서 “국방부 기지는 물론 사실상 중동 지역에서 아마도 사우디아라비아 정도를 제외한 거의 모든 나라에서 착륙이 허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른 목적지 국가를 찾을 필요가 있다. 물론 미국은 안된다”고 덧붙였다.
이메일은 제3국 정부가 자국 내 전세기 착륙을 위해 국무부의 공식 승인을 요구할 수도 있지만 이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현지 미국 대사관을 통해 착륙에 반대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국무부는 지난 2일 브리핑에서 공식적으로 전세기를 승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그러나 바이든 행정부가 아프간에서 비행기 출발을 막지 않는다고 밝혔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최근 “아프간에서 미국인이나 우리가 특별한 책임이 있는 사람들이 전세기로 안전하게 떠나는 것을 막는 장애를 제거하고 모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비정부기구(NGO)와 의회, 변호 그룹 등과 24시간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상 요원이 없으면 우리는 탑승명단이나 탑승자 신원, 비행 계획, 항공보안협약 등을 확인할 수 없다”면서 “이것이 문제이지만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