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화이자 치료제 무료배포

449
화이자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 [로이터]

1,000만명 분 구매
내년까지 물량 확보
팬데믹 탈출 핵심적 수단 될것

바이든 행정부는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를 1,000만명분을 구매하고 미국민에 무료 배포할 계획이다.

조 바이든 대롱령은 18일 성명을 내고 화이자가 치료제를 개발했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충분한 양을 확보하기 위한 즉각적 조치를 취했다면서 이렇게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말부터 내년까지 물량을 전달받게 될 것이라면서 미국민이 무료로 쉽게 치료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준비를 행정부 차원에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치료제가 팬데믹 탈출에 있어 또 하나의 핵심적 수단이 될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그는 “하지만 백신은 여전히 가장 강력한 수단”이라며 “오늘 백신을 맞으라. 안전하고 무료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화이자도 이날 연방 정부가 자사의 알약 치료제 ‘팍스로비드’ 1,000만명분을 52억9,000만달러에 구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이는 미 제약사 머크앤드컴퍼니(MSD)에서 연방정부가 구입하기로 한 물량의 갑절 규모이며 화이자 치료제는 1명분에 530달러 정도로, 700달러 수준인 머크 치료제보다 저렴하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화이자는 연말까지 18만명분, 내년말까지 최소 5,000만명분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미국을 비롯한 각국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화이자는 연방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한 상태다. 이 치료제는 알약 형태의 경구용 항바이러스제로 자체 임상시험 결과 입원과 사망 확률을 89%까지 줄이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