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혐의 기소 에드 버크 당선

1014

시카고 최장수 시의원 14선 성공

시카고 최장수 시의원 에드 버크(75, 민주, 사진)가 부패 혐의로 연방 검찰에 기소돼 재판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에서 14선에 성공했다.

민주계 거물급 인사이자 조세 전문 변호사인 버크 의원은 26일, 치러진 시카고 시의원 선거에서 53.8% 득표율을 거두며 도전자 타냐 파티노(28)와 제이미 구즈먼(39)을 가볍게 따돌렸다. 파티노의 득표율은 29.7%, 구즈먼 득표율은 16.5%로 집계됐다.

이로써 버크 의원은 1969년부터 50년간 지켜온 시카고 14지구 시의원 자리를 계속 유지할 기회를 잡았다. 그는 1953년부터 1968년까지 시의원을 지낸 선친으로부터 지역구를 물려받았다.이 지역구 주민들은 66년째 버크 부자를 자신들의 대표로 뽑은 셈이다. 당선 확정 후 버크 의원은 “이번 선거에서 이변이 속출한 가운데 주민들로부터 변함없는 지지를 얻어 매우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나 버크 의원이 시카고 최장수 시의원 기록을 계속 이어갈 수 있을지는 연방 사법당국에 달렸다. 연방수사국(FBI)은 작년 11월 버크 의원 사무실을 급습, 수시간에 걸친 조사를 벌인 후 컴퓨터와 서류들을 압수해갔다. 이어 연방 검찰은 지난달, 버크 의원이 정치적 위상을 이용해 기업에 부당한 요구를 하는 등 부패 행위를 했다며 공소 제기 사실을 공개했다. 검찰은 이에 더해 추가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버크 의원은 1982년부터 시의회 재정위원장 등 주요 자리를 지키며 입법과 예산 편성 및 지출에 막강 권력을 행사했다. 그는 기소된 후 재정위원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버크 의원은 부패의 상징 ‘시카고 민주당 정치머신’의 잔재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정치머신 가동을 통해 시카고 남부 출신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을 백악관까지 보낸 숨은 공신이란 평을 듣는 동시에 그의 법률 사무소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소유인 시카고 트럼프 타워의 조세 감면 신청 및 항소 업무를 맡기도 했다. 부인 앤 버크(74)는 일리노이주 대법원 판사다. 버크 의원은 기소 후 보석금을 납부하고 풀려나 재판 일정을 기다리고 있다. 현재 받고 있는 혐의가 유죄로 확정되면 최대 징역 20년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연합>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