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미국 비핵화 실무협상 결국 결렬

761
북미 실무협상 북측 협상 대표인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가 5일 스톡홀름 외곽 북한 대사관 앞에서 실무 협상이 결렬됐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5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결국 결렬됐다. 지난 2월말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7개월여만에 만난 미국과 북한이 빈손으로 돌아가게 돼 비핵화 협상이 다시 위기를 맞게 됐다. 다만 북한이 연말까지 미국에 새로운 조치를 내놓을 것을 요구했고 미국도 대화를 계속 이어가겠다는 뜻을 보여 연말까지는 양측 모두 협상 판을 깨지 않으면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줄다리기를 계속할 전망이다. 하지만 북미 양측의 팽팽한 입장 차로 인해 연말을 고비로 비핵화 협상이 파국을 맞을 수 있어 갈수록 긴장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북미 실무협상의 북측 협상 대표인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는 실무협상이 열린 5일 저녁 6시30분께 스웨덴 스톡홀름 외곽 북한대사관 앞에서 발표한 성명에서 “협상은 우리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결렬됐다”며 “나는 매우 불쾌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협상이 아무런 결과물도 도출되지 못하고 결렬된 것은 전적으로 미국이 구태의연한 입장과 태도를 버리지 못한 데 있다”며 “미국은 그동안 유연한 접근과 새로운 방법, 창발적인 해결책을 시사하며 기대감을 한껏 부풀게 하였으나 아무 것도 들고 나오지 않았으며 우리를 크게 실망시키고 협상의욕을 떨어뜨렸다”고 말했다.

김 대사는 “우리의 입장은 명백하다. 조선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는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고 발전을 저해하는 모든 장애물들이 깨끗하고 의심할 여지없이 제거될 때에라야 가능하다”며 “조선반도 핵문제를 탄생시키고 그 해결을 어렵게 하고 있는 미국의 위협을 그대로 두고 우리가 먼저 핵 억제력을 포기해야 생존권과 발전권이 보장된다는 주장은 말 앞에 수레를 놓아야 한다는 소리와 마찬가지다”고 주장했다. 김 대사는 다만 “우리는 미국 측이 우리와의 협상에 실제적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판단한 데 따라 협상을 중단하고 연말까지 좀더 숙고해볼 것을 권고했다”며 연말까지 미국 측 카드를 기다리겠다는 뜻을 보였다.

김 대사의 성명 발표 후 3시간여뒤 미국 국무부는 모건 오테이거스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미국은 창의적 아이디어들을 가져갔고 북한과 좋은 대화를 가졌다”면서 “북한 대표단의 앞선 언급은 오늘 8시간 30분 동안 진행된 회담 내용이나 정신을 반영하지 않는다”며 북한 측 주장을 반박했다. 국무부는 “대화 과정에서 미국 대표단은 싱가포르 회담 이후의 일들을 점검했고 양측의 많은 관심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보다 집중적인 관여의 중요성을 토의했다”며 “미국 대표단은 싱가포르 회담 4개항을 진전시킬 수 있는 일련의 새로운 이니셔티브들을 소개했다”고 설명했다. 국무부는 이어 “대화 결론에서 미국은 모든 주제에 대한 토의를 계속하기 위해 2주내 스톡홀름에서 재회동하는 내용의 스웨덴 초청을 수락하자고 제안했다”며 “미국은 이 초청을 받아들였다”고 밝혔다.<스톡홀름=박지연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