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리듬 안깨지게 유의해야”

909

11월1일부터 일광절약시간제(서머타임) 해제

흔히 ‘서머타임’이라고 불리는 일광절약시간제(Daylight Saving Time)가 오는 11월 1일 해제된다. 이날 새벽 2시를 1시로 바꿔야 하는데 이는 수면 시간이 1시간 더 추가됨을 의미한다. 수면시간이 늘어나므로 서머타임이 시작되는 시기보다는 적응이 다소 쉽지만 그래도 생체리듬이 다시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전히 주의가 요망된다. 최근 NBC 뉴스(채널5)는 서머타임 해제에 따른 시차 변경이 수면 등 일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어떻게 대비하는 게 바람직한지에 대해 소개했다.

▲왜 수면시간이 1시간 추가되나?

-겨울이 다가오면 해가 빨리 져 햇볕을 많이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시간을 1시간 되돌려 더 많은 햇볕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인간은 햇볕을 많이 받지 못하면 생체리듬이 떨어질 수 있다.

▲시간 변화는 수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서머타임의 시작은 수면시간이 1시간 줄어듦을 의미하지만 서머타임의 종료는 1시간을 더 잘 수 있게 된다. 수면시간이 늘어나면 심장마비와 교통사고가 감소한다는 다수의 연구결과도 있다. 또한 잠을 1시간 더 자면 자연스럽게 그만큼 더 일찍 일어나게 되고 이는 우리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시차 변화에 적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서머타임 해제 4일전: 매일 15분씩 늦게 자고, 일어나기. 예를 들어 취침 시간이 오후 11시, 기상 시간이 오전 7시였다면 11시15분에 잠자리에 들어 7시15분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인다. 3일 동안 15분씩 연장한 후 서머타임 해제 하루 전날인 10월31일에는 자정에 취침한 후 오전 7시에 일어나 총 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서머타임 해제 2일전: 간단하지만 효과적이다. 만약 취침 시간이 오후 11시, 기상 시간이 오전 7시일 경우 10월 31일에는 오후 11시30분에 취침해 오전 7시에 기상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30분 더 수면을 취할 수 있으며 시차 변경에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서머타임 해제 전날 밤: 기상 시간이 빠른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은 10월 31일 오후 11시에 취침한 후 다음 날 오전7시 대신 6시에 일어나는 것이다. 오후 11시에 취침하던 사람은 오후 10시가 되면 피곤함을 느낄 수 있다. 오전 6시에 기상하면 서머타임 해제전과 같은 시간만큼 깨어있게 된다. 이튿날에는 오후 10시쯤 잠들고 오전 7시에 일어나면 이전과 같은 수면 패턴으로 돌아갈 수 있다.

▲서머타임 해제이후 이후 적응하는 요령

-시간 변경 이후 몇 주 동안 기존 일정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일찍 일어나거나 너무 늦게 먹으면 생체 리듬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식사 시간, 수면 시간 등을 확인하고 알람 시계를 이용해 기상하는 대신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