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2032년 하계 올림픽 유치 신청 확정

1175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열린 대한체육회 대의원 총회에서 서울시가 유치도시로 선정되어야 하는 이유와 준비상황 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서울특별시가 남북이 공동으로 개최를 추진하는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측 유치 신청 도시로 결정됐다.

대한체육회는 11일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서 정기 대의원총회를 열어 동·하계 올림픽 정식 종목 대의원을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해 서울을 2032년 하계올림픽 유치 신청 도시로 선정했다. 서울시는 49표 중 과반인 34표를 획득해 유일한 경쟁 도시인 부산광역시를 따돌렸다. 올림픽 종목 38개 단체 중 대한빙상경기연맹, 대한승마협회, 대한컬링협회 등 3개 체육회 관리단체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인 대한산악연맹 등을 비롯한 2개 단체 등 5개 단체를 제외한 33개 단체 대의원들이 투표권을 행사했다. 서울시는 이로써 1988년 서울올림픽을 개최한 이래 44년 만에 두 번째 올림픽 유치에 도전한다. 북측의 유치 신청 도시로는 평양이 사실상 결정된 상태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오거돈 부산시장이 직접 나서 대의원들을 상대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먼저 연단에 오른 오 시장은 “2032년 하계올림픽을 남과 북이 함께 유치해 역사적인 평화올림픽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부산과 서울이 공동으로 유치하자”고 서울에 담대한 제안을 했다. 남측의 서울과 부산, 그리고 북측의 평양과 또 다른 도시 등 4개 도시가 진정한 평화올림픽을 치르자는 제안이었다. 오 시장은 “부산은 한반도 평화가 시작되는 출발점이자 종착점”이라며 “부산역에서 출발하는 열차가 북녘을 거쳐 유럽으로 뻗어갈 날이 다가오고 있다”고 유치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오 시장은 또 한일월드컵, 2005년 APEC총회, 2014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부산국제영화제 등 성공리에 치른 국제 이벤트를 열거하고 “6·25 전쟁 때 피란수도로 분단과 냉전을 버텨낸 대한민국의 심장, 부산의 참여가 한반도 올림픽 유치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호소했다. 부산시는 역대 32번의 올림픽 중 동일 도시에서 올림픽이 열린 건 5번 밖에 없다며 국가균형발전과 통일국가건설을 위해 부산에서 올림픽이 열려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서울은 600년 이상 수도로서 서울 자체가 한반도의 이미지라는 점으로 맞섰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북측의 유치도시로 사실상 수도 평양이 정해진만큼 그에 걸맞게 서울이 공동 유치도시가 돼야 한다”며 “서울올림픽이 곧 대한민국의 올림픽이고 한반도의 올림픽”이라고 했다. 박 시장은 서울의 강점으로 평양과 최단거리에 있으며 인천국제공항과 가깝고, 이미 평양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다양한 분야에서 남북협력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서울시는 특히 역대 올림픽 최초로 5G 기술을 활용해 서울과 평양에서 동시 개·폐회식을 열도록 하겠다고 밝혀 대의원들의 시선을 붙잡았다. 서울시는 아울러 우리나라의 교통·문화·숙박·관광의 대표 도시이며 이미 1988년 하계올림픽을 성공리에 치른 경험과 인프라 유산이 그대로 남아 있어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올림픽을 또 유치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서울시는 마지막으로 2032년 하계올림픽 유치에 나선 인도 뭄바이, 독일의 여러 도시, 호주 브리즈번, 이집트 카이로-알렉산드리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등을 거론하며 ‘본선 경쟁력’이 핵심이라는 말로 마지막 표심을 붙잡았다.

압도적인 표 차로 부산을 꺾은 뒤 박원순 시장은 “마지막까지 경합하고 축하해 준 오거돈 부산시장께 감사드린다”며 “서울이 유치 신청 도시로 선정됐지만, 서울만이 아닌 대한민국 전체, 온 국민의 행사”라며 “한반도의 명운이 걸릴 만큼 한 치의 틈도 없이 성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다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9월 19일 평양에서 발표한 평양 공동선언에서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 개최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체육회는 지난달 유치를 신청한 서울시와 부산시 실사를 마쳤고, 이 결과를 1월 31일 이사회에 보고했다. 유치 신청 도시로 선정된 서울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기획재정부의 국제행사 국내유치를 위한 정부 평가를 받는다. 체육회는 정부 평가 후 ‘국제행사 국내유치를 위한 정부 보증서’를 정부로부터 전달받아 오는 15일 스위스 로잔에서 열리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주재 남북 2020년 도쿄올림픽 단일팀 구성 회의 때 IOC에 유치신청서와 함께 제출할 예정이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