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아의 건강밥상] 콩고기 갈비찜

2697

서정아 요리연구가

몇 년 전 시카고 한국일보에 콩고기 관련 레시피를 소개하며 고기가 들어 있지 않은 고기에 대한 칼럼을 쓴 적이 있다. 세계의 여러 부호들이 미래 식량으로 ‘고기 없는 고기’에 투자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그 분들의 투자가 현실이 되어서 요즘 미국에서는 비욘드 고기(Beyond Meat)와 임파서블 고기(Impossible Foods)등 식물성 식재료로 만든 고기 제품들이 전쟁 중이다.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앞다투어 출시하면서 더 고기 같은 고기, 육즙이 살아 있는 고기, 고기의 풍미까지 느낄 수 있는 고기를 만들어 내고 있다.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는 콩고기 갈비찜은 집에서 쉽게 만들어 드실 수 있는 고기 요리 중 하나이다. 환경보호 측면과 동물 보호에 대한 심각성을 감안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우리 밥상에 오르는 고기에 대해 염려하는 시각에는 많은 분들이 점점 더 공감하고 있는 요즈음, 맛있는 콩을 듬뿍 넣어 만든 고기 없는 고기에 눈을 돌려 보자.

 

콩고기 갈비찜은 건강하지 못한 고기가 우리 밥상에 오를 염려도 없고 각종 식품 첨가물에 대한 불안감을 떨쳐 버릴 수 있는 고마운 레시피이다.

 

건강한 식재료인 콩을 듬뿍 넣어 만든 콩고기를 우엉갈빗대에 또르르 말아 만든 콩고기 갈비찜. 갈빗살과 함께 갈빗대를 뼈째로 먹을 수 있는 재미있고 맛있는 갈비찜으로 소중한 가족들과 함께 옹기종기 모여 앉아 다정한 대화를 나누어 보자. 행복은 그리 멀리 있지 않다.

 

 

콩고기 갈비찜

재료들:

표고버섯 2 개, 양파 1/2 개, 당근 1/2 개, 마늘 5 알, 양송이 3 개, 우엉 1 개, 채수 400ml, 아미노 간장 2 큰술, 쌀엿 2 큰술, 밤 5 개, 은행 5 개, 참기름 1 큰술, 파 1 대, 홍고추 1/2 개, 참기름 약간, 올리브 오일 약간

 

만들기:

  1. 표고와 양파, 당근은 적당한 크기로 손질한다.
  2. 우엉대에 콩고기를 말아 콩고기 갈비를 만든다.
  3. 팬에 오일을 두르고 중약불에서 콩갈비를 굽는다.
  4. 마늘과 양송이는 다져 채수 400ml와 함께 끓여 조림국물을 만든다.
  5. 아미노간장과, 쌀엿으로 조림국물 간을 한다.
  6. 준비한 야채들과 콩고기 갈비를 넣고 살짝 찐다.
  7. 파, 홍고추, 참깨를 뿌려 낸다.

 

유튜브에서 “서정아의 건강밥상”을 검색하세요.

요리 전체 과정과 설명이 담긴 영상을 유튜브 “서정아의 건강밥상”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콩고기 갈비찜https://www.youtube.com/watch?v=d4VT1q6apjU&t=47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