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크림 성분, 체내 흡수량 안전기준치 초과”

782

연방식품의약국 연구 결과

선크림에 들어있는 화학물질이 연방식품의약국(FDA)의 안전기준치를 넘어 혈관으로 스며들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선크림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6가지 화학성분(아보벤존, 옥시벤존, 옥토크릴렌, 호모살레이트, 옥티살레이트, 옥티노세이트)이 FDA의 안전기준치를 초과해 혈액에서 검출될 수 있다는 사실이 FDA 연구팀에 의해 밝혀졌다고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넷판이 18일 보도했다.

선크림 사용자들의 혈액 샘플에서 이 6가지 화학성분을 측정한 결과 혈중 농도가 FDA의 안전기준치인 0.5npm(밀리리터당 나노그램)을 훨씬 초과하는 3.3npm~258.1npm이 검출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는 건강에 해롭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엄격한 분석이 필요한 수준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 화학물질들이 안전기준치를 넘어 체내로 들어갈 경우 암이나 출생결함(birth defect) 같은 부작용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연구팀은 그러나 선크림은 피부암을 일으킬 수 있는 태양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만큼 선크림 사용을 자제하도록 권고하지는 않았다. 가능하면 화학성분이 들어있는 선크림보다는 산화아연, 산화타이타늄 같은 안전하고 효과도 좋은 미네랄 성분으로 만들어진 선크림을 사용하도록 권고했다. 또 선크림을 ‘적당히’ 사용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최근 태양 자외선을 반사하고 햇빛에 직접 노출되는 신체 부위를 줄여 줄 수 있는 가벼운 긴 소매 셔츠가 개발됐는데 이것도 선크림의 사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FDA는 작년 11월까지 선크림 제조업체들이 선크림에 사용하는 모든 화학성분의 안전성을 추가 테스트하도록 요구하는 새로운 규정을 마무리 지을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뒤로 밀렸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