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 축하 속 시위·지진·물난리 몸살도

671
25일 바티칸 성베드로 대성당 중앙 발코니에서 성탄절 공식 메시지 ‘우르비 에트 오르비’(‘로마와 온 세계에’라는 뜻)를 발표하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그리스도라는 빛을 통해 무력 분쟁과 사회적 불의, 종교적 박해 등의 어둠이 극복되기를 기원했다. 2013년 즉위한 이래 7번째인 올해 성탄절 메시지를 관통하는 주제는 분쟁 종식과 평화·안정이었다.[AP]

■ 지구촌 성탄절 표정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216년 만에 미사 못 해

지구촌 각국은 성탄절을 맞아 아기 예수 탄생과 사랑의 의미를 되새겼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하지만 일부 국가는 정치적 이슈와 폭우, 지진 등 자연재해로 몸살을 앓으며 침울한 성탄절을 보내야만 했다.

산타클로스의 선물을 손꼽아 기다리는 아이들을 향해 우주에선 ‘산타 위치 추적’의 메시지를 지구에 발신했다. 국제우주정거장(ISS)의 미국 우주비행사 앤드루 모건 대령은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의 트위터 영상을 통해 “산타가 현재 인도 상공에서 남쪽으로 가고 있다는 시각적 확인자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산타추적 행사에 우주비행사가 동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예수의 출생지로 알려진 팔레스타인의 베들레헴도 전 세계에서 온 순례자들로 북적였다. 요르단강 서안지구에 자리한 베들레헴에선 이날 이른 아침부터 크리스마스 축하 행사들이 개최되며 방문객들이 모여들었고, 예수탄생교회 내 동굴을 관람하기 위해 줄을 지어 기다렸다.

프랑스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은 지난 봄 발생한 화재 여파로 216년 만에 처음으로 성탄 미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하지만, 파트리크 쇼베 노트르담 대성당 주임신부는 인근 생제르맹 록스루아 성당에서 크리스마스이브에 자정 예배를 집전했다.

민주화 시위가 7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홍콩에선 최루탄 연기가 성탄 이브 도심을 뒤덮었다. 수백, 수천명의 시위대는 홍콩 도심 거리와 대형 샤핑몰에서 민주화 확대를 요구했고, 경찰이 강제진압에 나서면서 최루탄과 화염병이 오가는 격렬한 공방이 벌어졌다.

콜롬비아에서는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현지시간) 오후 두 차례의 강한 지진이 발생했다. 이날 오후 2시 3분 콜롬비아 중부 메타주의 레하니아스에서 5㎞ 떨어진 지점에서 규모 6.0의 지진이 관측됐다. 이어 약 15분 후엔 역시 레하니아스 인근에서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했다.

스리랑카에서는 침울한 분위기 속에서 성탄 미사가 진행됐다. 지난 5월 이슬람 극단주의 세력이 부활절 연쇄 폭탄 테러로 268명의 목숨을 앗아간 기억이 여전히 생생하기 때문이다.

남반구의 호주에선 피서객들이 해변에 모여 성탄절을 맞이했지만, 폭염이 최악의 산불재난을 더욱 확산시킬 것이라는 걱정이 더욱 컸다.

산불 피해와는 정반대로 이탈리아의 수상 도시 베네치아는 성탄 이브에 물난리를 겪었다. 관광객들이 많이 몰리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조수 수위가 치솟아 도시의 절반이 물에 잠기자 베네치아 당국에는 비상이 걸렸다.

필리핀에는 시속 195㎞에 달하는 돌풍과 폭우를 동반한 태풍 ‘판폰’이 상륙하며 4천명 이상의 주민이 대피하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