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헌수의 경제읽기] 이 글만 읽고 회계원리 마스터하자

3197

손헌수(변호사, 회계사, 택슨 대표)

차변과 대변만 알면 회계는 끝입니다. 많은 분들이 회계를 어렵다고 여기는 이유가 바로 차변과 대변 때문입니다. 오늘은 회계를 전혀 모르는 분들도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차변과 대변을 설명합니다. 그동안 관심은 있었지만 기회가 없었던 분들은 오늘 이 글을 찬찬히 읽어 보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제가 얼마 전에 “복식부기”라는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한가지 사건이 일어나면 그것을 장부에 두 번을 기록하기 때문에 복식 부기라고 말합니다. 복식 부기는 같은 금액을 한번은 왼쪽에, 한번은 오른쪽에 기록을 합니다. 이 때 왼쪽을 차변이라고 부르고 오른쪽을 대변이라고 부릅니다. 왼쪽과 오른쪽에는 같은 금액을 한 번씩 기록을 합니다. 그래서 왼쪽에 있는 금액을 다 더한 합계와 오른쪽의 금액들을 다 더한 합계는 항상 같습니다. 이것을 “대차가 맞다”고 말합니다. 차변은 왼쪽입니다. 영어로는 Debit이라고 말합니다. 대변은 오른쪽입니다. 영어로는 Credit입니다.

그렇다면 왼쪽과 오른쪽에는 어떤 내용을 기록할까요? 기록하는 항목은 딱 다섯 개입니다. 일단 총 재산을 자산이라고 합니다. 자산은 부채와 자본으로 이루어 집니다. 부채는 빌린 돈입니다. 자본은 주주가 투자한 돈입니다. 이 두가지를 더한 것이 자산입니다. 벌써 세가지 항목이 나왔습니다. 자산, 부채, 자본입니다. 그리고 방금 회계원리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를 배웠습니다. 자산은 자본 더하기 부채입니다. 주인이 투자한 돈과 빌린 돈을 더하면 총재산이 된다는 원리입니다. 자산, 자본, 부채 말고 나머지 두개가 수익과 비용입니다. 수익은 이익입니다. 비용은 이익을 만들기 위해 쓴 돈입니다. 벌써 다섯가지를 다 배웠습니다.

그렇다면 이 다섯 개 중에 어떤 것을 왼쪽에 기록하고 어떤 것을 오른쪽에 기록을 할까요? 자산이 증가하거나 비용이 늘어나는 것은 왼쪽에 기록을 합니다. 반면에 부채와 자본 그리고 수익이 늘어나는 것은 오른쪽에 기록을 합니다. 그래서 자산과 비용을 차변 항목이라고 부릅니다. 반대로 자산이나 비용이 줄어들면 오른 쪽에 기록을 합니다. 자본이나 부채, 그리고 이익이 늘어나면 오른쪽에 표시를 합니다. 그래서 이 세가지는 대변 항목입니다. 반면에 자본이나 부채, 이익이 줄어들면 왼쪽에 표시를 합니다.

정리하자면 차변과 대변에 들어가는 항목은 딱 다섯 개입니다. 그런데 그 중에 자산과 비용 두개는 늘어나면 왼쪽에, 줄어들면 오른쪽에 표시를 합니다. 나머지 세개의 항목은 늘어나면 오른쪽에 표시를 합니다. 그리고 줄어들면 왼쪽에 표시를 합니다. 그런데 찬찬이 살펴보면 늘어나는 것을 왼쪽에 기록을 하는 항목들은 모두 돈을 어떻게 사용했는가 하는 내용입니다. 회사가 돈을 사용할 때는 자산을 구입하든지 아니면 비용으로 써버립니다. 자산이란 건물이나 기계와 같이 비교적 오랜 기간동안 회사의 생산을 돕는 일에 사용되는 지출입니다. 반면에 비용은 인건비나 우편료와 같이 단기간에 사용하는 지출입니다. 그러니까 자산이나 비용은 회사가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나타내는 항목이고 이런 항목은 왼쪽에 표시하는 것입니다.

오른편에 기록하는 나머지 세가지 항목은 모두 회사에 돈이 어떻게 들어왔는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수익은 회사가 영업활동을 해서 돈을 벌어들인 것입니다. 또한 부채는 돈을 빌려 온 것입니다. 자본은 주주가 투자한 돈입니다. 그러니까 이 세가지는 모두 회사가 돈을 어떻게 조달했는지를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이런 항목의 증가는 장부의 오른쪽에 표시를 합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회사에 돈이 들어오는 것은 오른쪽에, 돈을 사용하는 것은 왼쪽에 표시합니다. 그렇다면 회사가 만들어지고 돈을 벌어들이는 과정을 한번 기록해 보겠습니다. 어떤 회사가 만 불을 빌려와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 남에게 빌린 돈, 만 불은 회사가 돈을 조달한 것이니까 오른쪽에 표시를 합니다. 남에게 돈을 빌린 것을 부채라고 합니다. 부채가 늘어나는 것은 오른쪽에 표시한다고 했습니다. 동시에 왼쪽에는 현금 항목에, 만 불을 표시합니다. 돈을 남에게 빌려서 그것을 현금으로 가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돈을 사용하지 않고 회사가 가지고 있는 것도 어떤 형태로 보면 빌린 돈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나타내 주기 때문에 왼쪽에 표시하는 것입니다. 현금은 회사의 자산이기때문에 이 회사는 자산이 만 불 늘었고, 부채도 만 불 늘었습니다. 그 다음에 이 돈 만 불로 인건비를 지급하고 2만불을 벌었다면 어떻게 될까요?  돈이 나갔는데 이것은 인건비라는 비용입니다. 비용은 왼쪽에 만 불이 표시되고, 오른쪽에 현금을 만 불을 표시합니다. 비용으로 현금 만 불이 나갔다는 말입니다. 그러다가 고객에게 2만불을 수수료로 받았다면 이것은 수익이니까, 오른쪽에 표시를 합니다.  즉, 오른쪽에 수익으로 2만불을 표시하고 왼쪽에 현금으로 2만불을 기록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여러분은 모두 방금 회계원리를 마스터했습니다.(847-364-9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