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유발 혈압약’ 또 리콜

1570
리콜을 발표한 헤테로렙스사의 로사르탄 칼륨 경구용 혈압약의 약품제조표식.

인도 제조 ‘로사르탄’ 계열 한인의사들도 많이 처방

최근 세 차례… 불안감

혈압약에서 암을 유발하는 독성물질이 발견돼 리콜 조치되는 혈압약이 확대되고 있다. 

연방식품의약청(FDA)는 지난 1일 헤테로랩스(Hetrero Labs Limited)사가 공급한 경구용 일부 혈압약에서 암을 유발하는 독소가 발견돼 자발적 리콜 조치를 확대했다고 발표했다. 

인도 헤테로랩스사가 공급한 로사르탄 칼륨 경구용 제제 87 랏(lots)에서 암을 유발하는 NMBA(Nitroso-N-methyl-4-aminobutyric acid) 독소가 발견됐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토렌트파마슈티컬즈(Torrent Pharmaceuticals)사는 헤테로랩스사에 의해 제조된 로사르탄이 함유된 약물 114 랏(lots)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확대했다. 

자발적 리콜조치가 발표된 로사르탄 계열 혈압약은 한인 의사들도 한인 고혈압 환자들에게 자주 처방하는 혈압약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혈압약 리콜 사태는 지난해 7월과 지난 1월에 이은 세 번째 혈압약 리콜 사태여서 관련 혈압약을 복용 중인 많은 고혈압환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인도 약물 제조사인 오로빈도파마(Aurobindo Pharma)사의 미국내 자회사가 ‘발사르탄’을 원료로 만든 일부 혈압약에서 발암 불순물인 ‘NDEA(N-니트로소디에틸아민)’가 허용치 이상 검출돼 해당 업체가 관련 제품 80여 가지를 자진 회수했다. 

검출된 물질인 ‘NDEA’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가 ‘잠재적 발암물질’로 분류한 물질이다. 지난해 중국 제약회사가 만든 발사르탄에서 나온 발암 불순물 ‘NDMA(N-니트로소디메틸아민)’와 비슷한 물질이기도 하다.

앞서 지난해 7월에는 중국의 제약사인 ‘제지앙 화하이사’가 제조한 제품에서 NDMA란 발암물질이 발견돼 리콜 조치되기도 했다. 

이로 인해 발사르탄 혈압약 리콜은 유럽 여러 나라를 비롯해 한국, 미국 등으로까지 번져나가 전 세계 30여국에서 회수조치가 내려졌다. LA에서도 발사르탄 약이 시중에 널리 퍼져있어, 환자들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할 것을 당부하는 주의보가 내려지기도 했다. 

의료 전문가들은 혈압약을 처방받는 고혈압 환자들이 임의로 약물 복용을 중단하는 등 혼란에 빠질까 우려하고 있다. 미국심장협회(AHA) 메리 앤 바우만 대변인은 “갑작스럽게 혈압약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된다”며 “환자 스스로 복용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말고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석인희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