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건강 시리즈]…#5 “임신과 산후조리”

2445

이상인

이상인
천암한의원장(시카고)

임신기간 모두가 중요하겠지만, 특별히 조심하고 관리해야 하는 시기가 임신후 첫 3개월과 출산을 앞둔 마지막 3개월이 더욱더 중요하다. 특히 임신 첫 3개월 동안은 가장 유산의 위험이 많은 시기이고, 입덧이나 임신중독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우선 임신중에 입덧을 하게 되면, 산모 뿐 아니라 태아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벼운 입덧이라 할지라도, 한방치료나 민간요법 등으로 빠른 시일 내에 다스려줘아 건강한 임신기와 출산을 할 수 있게 된다. 입덧의 원인은 소화기능이 평상시에 약했다거나, 산모나 태아가 정신적으로 안정되지 않는 경우나, 과로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 입덧의 가정요법으로는 소화기능을 원활하게 해주고 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차와 계피차가 좋으며, 요즘 같은 봄에 많이 나오는 쑥차가 도움이 된다.  한의원에서 많이 쓰이는 한약 처방으로는 ‘반하후박탕’과 ‘이중탕’이라는 처방들이 있는데, 두 처방은 소화기능을 보강해주며 구토와 속미식함을 멈춰주며, 영양분 흡수력을 도와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처방이다.

임신중 임신 중독증에는 ‘당귀작약산’을 써서 유산을 예방함과 동시에 태아를 안정시켜주며, 자궁기능을 좋게 하여 순산하는데 도움을 준다. 침이나 가벼운 지압으로 사관(양쪽 손과 발에 있는 합곡과 태충이라는 혈자리)을 부드럽게 자극해주고 내관과 공손 이라는 혈자리를 자극해주면 입덧을 완화시켜준다.

그리고 임상에서 많이 보는 상황으로는, 산달이 다 된 마지막 몇주 동안에 태아의 위치가 제대로 자리잡지 못해(영어로는 Breech) 태아가 비스듬이 있거나 거꾸로 있을 경우, 침과 뜸으로 태아의 위치를 바로 잡을수 있으므로, 이 상황에서는 한의학 치료가 매우 우수하다.  물론 산모의 복부나 허리 부위에는 침을 놓지 않아 태아에게 매우 안전하다.

얼마 전에 내원한 젊은 2세 부부는 38주째에 태아의 위치가 잘못 자리잡아, 미국인 산부인과의 권유로 필자의 한의원을 방문했었던걸 보면, 이젠 주류사회와 양의학계에서도 한의학의 우수성을 인정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몹시 뿌듯했다.  물론, 침 1회 치료후 이 부부는 다음날 병원을 다시 찾았고, 결과는 태아의 위치가 바른 위치로 되돌아 갔다는 얘기를 듣고 매우 기뻐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만약 침과 뜸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약물치료와 제왕절개를 해야만 했던 상황이었었다.

출산후 산후조리는 여성의 평생 건강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것인데, 많은 젊은 여성들은 어떻게 조리해야할지 모르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한의원을 찾는 많은 여성들이 건강이 좋았다가 산후조리를 잘못하여 건강을 잃는 경우와, 반대로 평상시엔 건강이 안 좋았는데, 올바른 산후조리로 인해 건강을 되찾는 경우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아기의 ‘백일’을 축하하여 백일떡을 가족과 이웃들과 나누며 함께 축하하는 풍습이 있는데, 물론 백일은 아이의 백일동안의 삶을(예전엔 많은  돌림들로 인해 목숨을 잃는 경우도 많았기 때문에) 축하하는 의미도 있어지만, 산모들에게도 출산후 백일동안은 조리를 잘하고 심지어는 외출까지도 삼가하라는 의미가 있었다.

미국의 병원들에서는 출산후에 얼음물을 준다든지, 여름엔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게 하는데, 이것은 금해야할 행동들이며, 근래에 몇몇 병원들에서는 산후조리에 대한 인식들이 바뀌어 따듯한 물을 권하고 있다고 한다.

될수 있으면 3-7일동안은 샤워나 목욕을 자제하고 따듯한 타올로 닦아주고, 계단 오르고 내려가는 것도 자제하고, 찬 음료을 삼가하고, 찬 물을 만지는 것도 자제해야 한다.

산후조리 때 먹는 미역국은, 한의학적으로 필수 음식이며 영양소이다. 미역은 자궁 안에 남아 있는 불순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피를 재생하는데 도움을 주고 맑게 해준다. 또한 미역에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도와주는 성분과 다른 영양소들이 다량 함유되어 산모와 모유 수유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미역국 섭취는 필수이다. 만약 미역국이 질린다면, 꼬리탕과 우족탕 등도 산후 영양 공급에 도움이 된다.

다음주에는 여성건강 시리즈 여섯번째로 ‘갱년기와 폐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겠다.

문의 및 상담: 한의원 천암 (847) 808-7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