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상원 운영안 타결···민주 명실상부 다수당

425
3일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와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 등 민주당 주요 리더들과 함께 의안 협의를 하고 있다.[로이터]

각 상임위 민주당이 위원장, 의원수는 동수로
인준 청문회·바이든 역점 과제 탄력받을 듯

연방 상원이 3일 그간 정상적 가동의 장애요인이던 운영규칙 협상을 진통 끝에 타결돼 지난해 11월과 지난 1월 조지아주 보궐선거 결과로 50석을 차지한 민주당이 명실상부한 다수당의 지위에 오르게 됐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공화당과 운영규칙 결의안 협상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작년 11월 선거를 치른 상원은 지난달 3일 임기를 시작했지만, 조지아주 2석을 놓고 결선투표가 이뤄지는 바람에 다수당을 확정하지 못했다. 이후 민주당은 조지아주 2석을 모두 차지해 공화당과 50대50의 동률을 이루고 여기에 당연직 상원 의장인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의 캐스팅보트를 합쳐 다수당 지위를 6년 만에 탈환했다.

하지만 운영규칙 협상이 난항을 겪음에 따라 민주당이 다수당이지만 각종 위원회의 위원장은 여전히 공화당 의원이 맡는 비정상적 상황이 수주 넘게 이어졌다. 일부 상임위의 경우 공화당의 비협조에 따라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지명한 각료 후보자들의 인준 절차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는 상황을 빚었다. 소수당으로 전락한 공화당은 민주당을 견제하기 위해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절차인 필리버스터를 종료하고 표결에 들어가기 위해 60명이 찬성해야 하는 조항을 주장했다. 그러나 공화당이 결국 이 요구를 철회하면서 협상이 급진전했다.

이번에 합의된 운영규칙은 공화당과 민주당이 50석씩 분점했던 2001년 합의안과 유사하다는 분석이다. 당시 합의는 민주당 의원이 각종 상임위의 위원장을 맡되 상임위별 의원 배정은 양당이 동수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번 합의로 민주당이 상임위 위원장을 담당함에 따라 신속한 인준 청문회를 포함해 바이든 행정부의 초기 역점과제 추진에 힘을 더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작년 11월3일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상대로 대선에서 승리한 것은 물론 하원 다수석 지위까지 유지해 여대야소를 달성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