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추가금리 인상 단행 2.25~2.50%로0.25%p↑

1128


내년에는 2회만 인상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가 19일,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기준금리는 2.25%~2.50%로 올랐다. 올해 들어 3·6·9월에 이은 네 번째 인상이다.

연준은 이날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거쳐 이런 내용의 기준금리 인상 결정을 발표했다. 연준은 성명에서 “노동시장과 경제활동이 지속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노동시장 상황과 인플레이션에 근거해 금리를 인상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연준은 내년도 금리 인상횟수를 기존 3회에서 2회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연준의 통화 긴축 의지가 완화하는 신호로 해석된다. 연준은 내후년은 기존의 1차례 인상 전망을 그대로 유지했다.

앞서 금융가에서는 미국 경제가 꺾이는 징후가 나타나는 만큼 연준이 기준금리 인상횟수를 축소할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은 바 있다. 연준은 “앞으로 기준금리 목표 범위에 대한 조정 시기와 크기를 결정할 때 최대 고용 목표, 2% 인플레이션 목표와 관련해 실현되고 기대되는 경제 상황을 평가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연준의 이번 금리 인상은 트럼프 대통령이전면에 나서 금리 인상을 강하게 반대한 가운데 이뤄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7, 18일 연속으로 트위터를 통해 “달러가 강세이고 실질 인플레이션도 없는데 연준이 또 금리를올리려 한다”, “연준은 의미 없는 통계 숫자만 들여다보지 말고 시장을 피부로 느껴라”라면서 금리 동결을 촉구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