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자녀들이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배우고 있는 Erin’s Law는 무엇일까요?

4320

‘4월 전국 성폭력 방지 및 인식의 달’ 기고(마지막)

우리 자녀들이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배우고 있는 Erin’s Law는 무엇일까요?

여성핫라인

나는 (학교에서) 토네이도 훈련, 화재 훈련, 버스 훈련을 받았고, 마약에 대해 ‘안돼’라고 말하는 법을 배웠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나에게 성폭력으로부터 나 자신을 보호하는 법과 만약에 나의 가족이나 친구가 나를 성추행하거나 성폭행할 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는 가르쳐 주지 않았다.”

이 말은 Erin Merryn이 전국의 모든 공립학교가 Pre K부터 12학년까지의 모든 아이들, 학교 직원들, 부모를 대상으로 성범죄로부터 어떻게 아이들을 보호할 지 그 방법에 대한 교육을 의무화하도록 각 주 정부를 대상으로 법 제정을 시도하면서 했던 말이다.

그럼 Erin Merryn은 누구인가? Erin은 각각 6-8세와 11-13세 두번의 시기에 걸쳐 가족 구성원에 의해 성폭행을 당했던 피해자였다. 당시 너무 어려서 그 상황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도 없었고, ‘사실을 말하면 모두가 곤란에 빠진다’는 가해자의 협박때문에 어느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오랜 시간을 침묵 속에 괴로와 했다.  고등학교 시절 심한 우울증과 분노 조절 장애등 생활에 어려움을 겪은 뒤,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학사와 석사를 마쳤다.  그 과정에서 Erin은 아동 성폭력 발생 뒤의 사고 수습보다 사고 자체를 방지할 수 있도록 유아부터 12학년에 이르기까지의 나이에 맞는 성폭력 방지 교육과, 자신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그것을 믿을 만한 어른에게 말하는 방법을 교육시키고 훈련시켜야 할 필요성을 강하게 느꼈다.

2013년 자신의 고향인 일리노이주를 시작으로 한 주 한 주를 찾아가서 설득하고 노력한 끝에 2017년 1월 현재 Erin’s Law는 2개의 주만 남겨놓고 이미 통과 되었거나 제정 중에 있다. 다시 말하면, 일리노이주를 포함한 28개 주에 있는 공립학교에서는 ‘의무적’으로 이 Erin’s Law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그럼 여러분의 자녀가 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Erin’s Law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Erin’s Law는 성교육이 아니다. 성폭력에 대한 인식 고취와 예방에 관한 법이며, 아동의 신체와 안전에 관한 법이다.  모든 연령의 아동이 성폭력에 대해 인식하고, 대비하고, 드러내어 말하도록 훈련시키는 교육이며, 모든 공립학교가 학생들에게 의무적으로 학년과 나이에 적절한 (age appropriate) 커리를 가지고 누군가 자신의 은밀한 신체부위 (private parts)를 만지거나 만지려고 시도 할 때 그 사실을 믿을 만한 어른 (trusted adults)에게 말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가르치는 법이다.

각 주의 공립학교는 ‘아동 성폭력 예방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며, 학생, 학교 전 직원들, 부모와 가디언 등 대상별로 가르쳐야 한다. 특히, 학생의 경우 나이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지도하는데,  첫째, Pre K – 4학년은 누구든지 자신의 신체를 부적절하게 만졌을 때 그것을 비밀로 덮어 두지 않고 드러내어 말하도록 하는 ‘언어적 수단’을 가르친다. 특히 안전한 접촉 (Safe Touch)과 불안전한 접촉 (Unsafe Touch)의 차이, 안전한 비밀 (Safe Secrets) 과 불안전한 비밀 (Unsafe Secrets)의 차이 및 가해자가 피해 아동의 신뢰를 쌓는 과정인 ‘Grooming’ 에 대해서 가르친다.   둘째, 5학년 시기엔 왕따에 대해 집중적으로 교육시킨다. 이 시기엔 친구와 외모에 눈뜨는 때이며 왕따 문제가 심각하다. 보고서에 의하면 왕따 행위에 대한 보다 빠른 개입이 이후 성추행 및 성폭행 발생 확률을 줄여 준다고 한다.  셋째, 6-7학년 시기엔 성추행 행위에 대해 가르친다. 이 때는 자아형성이 되는 시기이므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을 잃지 않고 소리 내어 말할 수 있도록 자기존중감 (Self-Esteem)을 키워주는데 집중한다.   끝으로 8학년에서 12학년의 경우엔 성폭력에 대해 거의 성인 수준으로 가르친다. 성폭력의 개념, 힘과 통제의 원리, 다양한 종류의 힘, 성 폭력의 징조, 피해자 비난하기 풍조, 건강한 관계 만들어가기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그럼 부모 또는 지역 내 어른으로서 우리는 왜 이 내용들을 알고 있어야 할까? 그것은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이다.  학교의 경우 Social worker들을 제외하고는 이 법와 진행과정에 대해 정확히 모를 뿐 아니라, 아직도 학교 내에서 어린 학생들에게 이 주제에 대해 가르치는 것을 불편하게 여기거나 금기시 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상황에 대해 여러가지 두려움이 있다. 예를 들면, 법적 두려움, 문제 해결을 위한 부모들과의 갈등, 경찰의 개입, 지역 사회로부터의 역풍, 학교의 이미지 실추, 그리고 선생님들의 경우 자신이 제대로 잘 할 수 있을까에 대한 두려움 등이 그것이다.  그러므로 부모로서 그리고 지역사회의 어른으로서 우리는 각 학교에서  이 Erin’s Law 교육이 제대로 잘 시행되고 있는 지 확인 및 도와 주어야 하고, 지역 미디어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계속 보도하도록 격려 함으로써 이 문제를 계속 소리내어 말하도록 해야 한다.

Erin Merryn은 현재 한 남자의 아내이자 한 아이의 엄마, 그간의 적은 일기를 책으로 출간한 ‘Stolen Innocence’외 여러권의 작가, 행동가, 연설가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있고, 최근 Glamour Magazine 2012년 올 해의 여성으로 추대 되었으며, People 지에서 ‘영웅’및 세상을 바꾼 여성 15명에 이름 올리기도 했다.  성폭력 문제, 말하자! 말하기 시작하자! 그리고 계속 말하자!

4월 한달 내내, 여성핫라인의 성폭력 인식의 달 연재를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성핫라인 KAN-WIN 773-583-0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