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희의 웰빙요리] 닭고기와 망고를 넣은 메밀국수 샐러드

2453

우영희-402x620-200x200

우영희
요리연구가(시카고)

 

여름철 많이 찾는 메밀국수는 시원하고 깔끔하게 먹는 반면에  메밀성분이 속을 훑어 내린다고 하여 한번에 많은 양을 먹거나 또는 어린 아이들에게는 먹이지 말라고 하였다.  그래서 다이어트 음식재료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유인즉 칼로리가 적어 성장기에 영양이 많이 필요한 어린이 들에게는 적합하지 않고 또한  메밀에는 코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해독작용 등, 숙취에는 좋으나 많은 양을 먹으면 속이 허한 느낌을 가져 올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요즘 같은 고칼로리 음식이 넘쳐 나고 비만이 걱정스러운 체질이라면 오히려 메밀을 많이 드시라고 권장하고 싶다.  메밀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B가  풍부하고, 루틴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여름철에 반찬 걱정없이 먹을 수 있는 기능성 음식임이 분명하다.

메밀국수는 여름철에 맛있는 쯔유를 만들어 얼음을 넣어 시원하게 먹는 한국과 달리 이곳 미국에서는 샐러드 처럼 건강식으로 만들어 먹으니 색다르기도 하다.  요즘 들어 부쩍 미국인들도 메밀을 소바누들이라고 부르며 그들만의 다양한 레시피를 만들어 내고 있다.  오늘은 요리책에 소개되어 실습해 본 닭고기와 망고를 넣어 풍성한 미국식 메밀 국수 샐러드 를 소개한다.

salad1

닭고기와 망고를 넣은 메밀국수  샐러드

 

닭 가슴살 1개 – 약간의 소금, 후추를 뿌려 팬에 구워 내어 얇게 슬라이스 한다.

망고1개 – 껍질 깍아내어 길게  얇게 썬다.

메밀국수 4oz(2인분) – 끓는 물에 삶아내어 찬물에 행구워 준비한다.

스노우 피(snow peas) 4 oz

케슈넛 (cashews)1/3컵 – 굵게 다진다.

마늘 2알 , 실파2줄기, 고추1개 – 모두 굵게 다지듯이 썰어 놓는다.

 

 

드레싱 만들기

팬에 기름 2큰술을 두르고 마늘과 고추, 실파의 흰부분을 넣고 볶다가 향이 나면 설탕1큰술, 식초1큰술, 소금 1/3 작은술, 약간의 후추를 넣고 저어주고 바로 불을 끈다. 식혀 준비한다.

 

 

  1.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스노우피를 짙은 초록색이 나도록 아주 살짝 볶는다.
  2. 커다란 그릇을 준비하여 구워내어 슬라이스한 닭가슴살과 (1)의 스노우피와 길게 썬 망고, 그리고 삶아서 물기를 제거한 메밀 국수와 드레싱을 넣어 살살 버무린다.
  3. 완성 그릇에 담고  실파의 초록색 부분과 케슈넛을 뿌려 장식 한다.

 

* Cilantro도 사용해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