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서 의료진 수천명 확진

985
프랑스 의료진이 지난 23일 동부 뮐루즈의 한 병원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이송하고 있다.

코로나19 ‘전쟁’ 난관 봉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의 전쟁 최전선에 있는 의료진 수천명이 스페인 등지에서 확진 판정을 받아 보건 시스템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4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스페인 보건부는 자국 코로나19 확진자 4만여명 중 약 14%에 해당하는 5,400여명이 전문 의료진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전체 확진자 중 보건의료 인력의 비율이 두 자릿수를 차지한다고 보고한 국가는 없었다. 의료진의 코로나19 감염은 스페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유럽 다른 국가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에서 30명 이상의 의료진이 코노라19로 사망했고 수천명은 자체 격리했다.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아주의 도시 브레시아에선 의사와 간호사의 10~15% 정도가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현지 의사가 밝혔다. 프랑스 파리의 공공병원 체계에선 490명이 감염됐다. 전체 인력 10만명 중에선 아직 적다고 할 수 있지만, 숫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영국과 미국에서도 시작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스페인 마드리드 의사 조합의 내부 자료에 따르면 현지 주요 병원인 라파스 병원에선 전체 인력의 6%인 426명이 자가 격리 중이다. 의사 노조의 앤절라 에르난데스 퐁테는 “그 바이러스는 우리가 우한이나 이탈리아에서 온 사람들에게 검사를 할 때 이미 우리 주변에 있었다”며 “일부 의사는 안타깝게도 충분한 보호장비 없이 일했다”고 신문에 말했다. 카탈루냐에 있는 이괄라다 병원에선 1천명 중 3분의 1 정도가 역시 집으로 보내졌다.

이는 병원 운영에도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의료 인력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확산시킨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고 NYT는 지적했다. 현장에선 마스크나 장갑 등 충분한 의료물품이 없어 의사와 간호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30여년간 간호사로 일해온 욜란다는 “우리는 충분한 보호장비 없이 최전선에 보내졌다”며 간호사들이 마스크와 가운 등을 재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때로는 어려운 일과 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받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는 그는 “우리는 최선을 다했지만 슬프게도 우리 중 일부는 ‘오염의 사슬’이 됐다”고 말했다.

스페인뿐만 아니라 프랑스, 이탈리아의 보건의료 인력도 보호장비 부족에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스페인 정부는 지난주 의대생과 은퇴한 의사를 포함해 보건의료 인력 5만명에 대한 긴급 모집에 나섰다. 코로나19 확진자로 병원에 입원한 스페인 의사 안토니오 안텔라는 “이번 사태의 교훈은 당신의 공공보건 체계를 잘 돌보라는 점”이라며 “왜냐하면 다른 전염병의 급속한 확산이 있을 수 있고 우리는 준비가 더 잘 돼 있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