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뉴엘, ‘디 애틀랜틱’ 객원 에디터

979
지난 20일 라이트훗 시카고 시장 취임식에서 인사하는 람 임마뉴엘 전 시장과 부인 에이미 룰.<AP>

시카고 시장 퇴임 하루만에 언론사로 이직

정계에서 은퇴한 람 임마뉴엘(59) 전 시카고 시장이 저널리즘 업계로 이직했다.

시사잡지 ‘디 애틀랜틱’(The Atlantic)은 21일, 임마뉴엘 전 시카고 시장을 객원 에디터(contributing editor)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임마뉴엘이 빌 클린턴 행정부 시절 백악관 선임고문, 연방하원의원, 버락 오바마 행정부 초대 백악관 비서실장에 이어 8년간 시카고 시장을 지내고 퇴임한 지 하루만이다. 잡지사 측은 ‘디 애틀랜틱’이 임마뉴엘 전 시장의 생각과 글이 모이는 중심부가 될 것이라며 오피니언 코너 격인 ‘아이디어스'(Ideas) 섹션에 글을 쓸 것이라고 전했다.

‘디 애틀랜틱’은 1857년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창간됐으며, 현재는 워싱턴 DC에 본부를 두고 주로 정치, 국제관계 등을 다룬다. 이와 관련, 시카고 선타임스는 임마뉴엘 전 시장이 2017년 6월 이후 총 13편의 글을 ‘디 애틀랜틱’에 기고했으며, 이중 12편이 시카고 시장 3선 도전을 포기한 작년 10월 이후 쓴 것이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임마뉴엘은 ABC뉴스 객원기자, CNN·MSNBC 등 진보 매체의 정치 평론가로 활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임마뉴엘은 시카고 시장 재임 기간 직접 팟캐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임마뉴엘은 한때 ‘오바마의 오른팔’, ‘백악관 실세’로 불리며 권력을 향유하고, 백악관 비서실장 프리미엄으로 시카고 시장에 오른 후 ‘대권 야망설’까지 돌았다. 그러나 시카고 시장을 연임하며 “가진 자들만을 위한 정치”, ‘1%만을 위한 시장’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민심을 얻는 데 실패한 그는 결국 3선 도전을 중도 포기했고, 시카고 시민들은 연방검사 출신 정치 초년병 로리 라이트풋(56)을 신임 시장으로 선출했다.<연합>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