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 한인 차관보 올랐다

446

바이든, 연방 에너지부 마리아 로빈슨 지명

입양인 출신 한인인 마리아 로빈슨(34) 매사추세츠 주 하원의원이 연방 에너지부 차관보에 지명됐다.

백악관은 22일 성명을 내고 조 바이든 대통령이 로빈슨 의원을 연방 에너지부 차관보로 지명했다고 밝혔다. 로빈슨 지명자는 연방상원 청문회에서 인준을 받아야 한다.

바이든 행정부에서 한인이 연방 정부 차관보급 고위직에 지명된 것은 성 김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대행, 토드 김 법무부 환경담당 차관보, 국무부 국제안보·비확산 담당 엘리엇 강 차관보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에너지 분야 전문가인 로빈슨 의원은 1987년 한국에서 태어난 뒤 어린 시절 미국으로 입양됐다. 펜실베니아주의 아일랜드·독일계 가톨릭 가정에서 성장했으며, 고교 졸업 후 MIT에서 화학공학을 전공했다. 털사대에선 에너지법으로 석사학위를 받은 뒤 컨설팅업체에서 근무하며 재생에너지와 에너지 효율 부분을 담당했다.

2018년 그는 한인 최초로 매사추세츠 주 하원의원에 당선됐다. 당시 78%의 높은 득표율을 기록했으며, 2년 후 이뤄진 선거에선 98%의 표를 얻어 재선에 성공했다.

로빈슨 의원은 의정활동에서도 에너지 분야 경험을 살렸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연구 제안 법안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와 관련된 여러 법안을 발의했다. 주 하원의원으로서는 유일하게 연방 환경보호청(EPA) 청청대기법 자문위원회에 참여했고, 전국 환경 입법자 코커스에도 소속돼 있다. 매사추세츠주의회에선 에너지 코커스를 이끌고 있다.

로빈슨 의원은 현재는 남편과 함께 딸을 입양해 지역구인 프레이밍햄에 거주하고 있다. 지난 2019년 서울에서 열린 ’세계한인정치포럼’에 참석했으며, 같은 해 서울 서대문구에서 명예구민증을 받기도 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