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와 ‘성’에 관해 이야기하는 부모가 돼야 하는 이유

1415

‘4월 전국 성폭력 방지 및 인식의 달’ 기고(1)

자녀와 ‘성’에 관해 이야기하는 부모가 돼야 하는 이유

여성핫라인(시카고)

 

미국에서 4월은 전국 성폭력 방지 및 인식의 달입니다. 혹시 독자께서는 성교육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만약 자녀가 있다면 자녀를 대상으로 건강한 성에 관해서 이야기 나누어 본 적이 있으신지요. 아마도 성에 대해서 누군가와 드러내어 대화한다는 것은 굉장히 불편하고 부끄러운 일이라고 느끼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성을 포함해서 성폭행 문제들은 많은 이들이 부담을 느끼는 사안이기도 해서 대부분 외면하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성에 관한 문제는 현실적으로 개인의 삶에서 자주 맞닥뜨리는 일입니다. 여성핫라인은 지난 27년 동안 많은 성폭력 피해자들을 도와오면서 그들이 겪고 있는 장벽들을 목격해 왔습니다. 가정폭력도 마찬가지이지만, 아직도 많은 분이 성폭력에 대한 이야기를 언급하는 것은 아주 힘들어합니다. 이런 현실에서 우리 아시아계 이민사회의 성폭력 문제는 얼마나 심각한지, 또, 피해자들이 도움을 요청하기까지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여성핫라인은 2015년 11월부터 2016년 5월까지 313명의 10~60대 아시아계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했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에 의하면 안타깝게도 성폭력 문제는 우리 커뮤니티에서도 심각하게 만연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아시아계 이민자 여성들의 50% 이상이 성폭행, 성추행, 성희롱등 다양한 형태의 성폭력에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한 거의 40%의 참여자들은 지인의 성폭력 피해 사례를 알고 있다고 했으며, 그 중 45.5%는 2명 이상을 알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더욱더 충격적인 사실은 피해자 대부분의 첫 성폭력 경험이 10대 때 일어났다는 것입니다. 이 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우리 주변의 많은 아동, 또 십 대 청소년들이 성폭력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것은 보다 어린 나이에 이와 관련한 예방 교육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가지, 설문 조사의 희망적인 결과는 성장과정에 따른 적절한 성교육은 성폭력 예방 및 대처에 결정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설문 참여자 중 성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성폭력의 정의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인지하는지에 대한 인식이 성교육을 전혀 받지 않은 사람보다 잘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폭력 이후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하며 어떤 서비스가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더 잘 알고 있었습니다. 또한, 폭력에 대한 책임을 피해자에게 전가 하거나 피해자를 비난하는 생각이 성교육을 전혀 받지 않은 사람보다 적었습니다.

위 결과는 성교육의 필요성을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미국의 많은 학교에서 성교육을 시행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교육이 얼마만큼 효과적인 성폭력 예방과 대처에 대해 알려주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이런 현실 속에서 부모님들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수백번을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학교에서 진행되는 성교육과 더불어 부모님께서는 좀 더 실용적으로 성폭력 예방 전략과 정보들을 자녀에게 더욱 자세히 전달해 줄 수 있다면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심있는 부모님들께 더욱 구체적이고 상세한 정보제공을 위해 여성핫라인에서는 4월 27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두시간에 걸쳐 ‘청소년 데이트 및 성 문화와 관련한 부모 워크숍’을 실시할 계획이며, 4월 한 달 동안 1주일에 한 번씩 성폭력 예방 전략에 관한 글을 연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문의: 847-299-1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