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선거 유권자 통계가 추정치일 수밖에 없는 이유

592

한국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정확한 재외선거 유권자 현황이 아닌 외교부 통계를 근거로 계산한 추정치를 갖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현실적으로 한국내에서처럼 정확한 통계 조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외교부는 2018년 12월 현재, 재외동포는 719만3,587명으로 이 중 외국 국적 동포(시민권자)는 480만6,473명, 영주권자와 국외부재자를 포함한 재외국민은 268만7,114명으로 각각 집계하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내국인 전체인구 중 선거권자 비율이 80% 가량”이라며 “이같은 비율을 재외국민 268만여명에 적용하면 재외동포 유권자를 214만명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지만 문제는 268만여명이라는 통계도 정확한 조사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는데 있다. 기본적으로 재외공관이 해당지역 동포 인구를 전수조사하지 않고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인회 등에 문의해 숫자를 파악하거나 각국의 인구 조사에 나온 현황을 참고하고 있다. 중국이나 동남아 거주 영주권자는 거주국 시민권 취득이 원천적으로 금지됐거나 어렵기 때문에 재외공관이 이같이 조사하더라도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하지만 거주국 시민권을 비교적 쉽게 딸 수 있는 미국·캐나다·일본·호주 등의 상황은 다르다. 따라서 재외공관이 이들 국가에서 시민권을 취득해 한국 국적을 상실한 사람들을 사실상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통계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있는 것이다. 해외 각국의 재외선거 참여를 독려해온 세계한인민주회의의 정광일 사무총장은 “미국·캐나다·일본·호주 등의 경우, 시민권 취득 후 한국 여권을 반납하는게 강제조항이 아니다 보니 여권 만료일까지 양국 여권을 소지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경우에 따라 여권 최대 유효기간인 10년간 투표권을 상실한 시민권자를 재외선거 유권자 통계로 잡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