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스트레스를 조심하라”

967

홋카이도대 연구

저녁에는 우리 몸이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이 저하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본 홋카이도대학의 야마나카 유지로 생리학 교수 연구팀은 스트레스가 발생했을 때 이에 대처하기 위해 분비되는 호르몬인 코티솔이 저녁에는 아침보다 덜 분비되며 따라서 저녁에 받은 스트레스는 타격이 클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15일 보도했다.

정상적인 근무시간과 수면습관을 지닌 건강한 젊은이 2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야마나카 교수는 밝혔다. 연구팀은 먼저 비교를 위해 타액 검사를 통해 이들의 하루 동안 코티솔 분비 리듬을 측정했다. 이어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아침에 일어난 2시간 후에, 다른 그룹은 10시간 후인 저녁에 15분 동안 상당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테스트(프리젠테이션 준비와 암산)를 받게 했다. 이와 함께 테스트 30분 전, 테스트 직후, 이후 30분 동안 10분 간격으로 타액을 채취, 코티솔을 측정했다.

그 결과 아침에 테스트를 받은 그룹은 코티솔 수치가 급격히 상승했다. 그러나 저녁 테스트를 받은 그룹은 이러한 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다. 스트레스에 즉각 반응하는교감신경계(sympathetic nerve system)의 변화 중 하나인 심박동수는 두 그룹 사이에 차이가없었다. 이는 아침 스트레스에는 코티솔 분비를 유발하는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축'(HPA axis)이 작동하고 저녁스트레스에는 HPA축의 반응은 없고 교감신경계의 반응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야마나카 교수는 밝혔다.이는 다시 말해 저녁에는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신체 기능이 저하된다는 의미라고 그는 설명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