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건강한데 교사 먼저?”편파 접종 논란

657

플로리다선, 정치후원금 낸 부유층 노인 우선
전문가들“직업보다 나이와 건강 기준 삼아야”

 

미 전역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이 점차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일부 지역에서는 백신 편파접종 논란이 일고 있다. 부유층 노인들에게 우선 접종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는가 하면, 건강하고 젊은 교사들이 노년층보다 먼저 백신 접종을 받는 것은 부당하다는 비판이 나오는 등 백신 접종 공정성 불만이 대두되고 있다.
플로리다주에서는 부유층 노인들이 백신을 먼저 맞게 하는 편파적인 접종이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5일 마이애미 헤럴드는 플로리다주 키 라르고 지역의 오션 리프 클럽에 거주하는 고령층 1천200여 명은 지난 1월 중순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2회차 접종을 완료했다. 이 지역은 부유한 노인층이 사는 곳으로 꼽힌다.
1월 중순 당시는 플로리다주 시민 대부분이 1회차 접종도 받지 못한 상태였다. 미 식품의약국(FDA)은 화이자 백신을 지난해 12월 11일 승인했다.
이전에도 플로리다 주정부는 부유한 동네에 백신에 대한 독점적인 접근권을 줬다는 의혹을 샀으며. 민주당은 공화당 소속인 론 드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지역을 골라 백신을 공급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특히 백신이 먼저 공급된 지역에 연고를 둔 부자들이 드샌티스 주지사에 거액을 후원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이런 의혹은 더욱 증폭됐다. 드샌티스 주지사가 거액을 지원받고 백신을 공급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니키 프라이드 플로리다주 농업위원회 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연방수사국(FBI)이 이 ‘공직 부패’를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사를 백신 접종 우선대상으로 선정한 것에 대한 반발도 터져 나오고 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5일 바이든 대통령이 교사를 우선접종군으로 분류한 것은 부당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일 연설에서 미국이 확보한 3개의 백신으로 학교를 안전하게 열 기회를 가졌다면서 모든 교육자, 학교와 보육원 직원들이 이달 말까지는 적어도 1회분의 백신을 맞기를 원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생명윤리 전문가들은 직업이 아니라 나이와 건강에 따라 중증에 걸릴 확률이 높은 이들에게 백신을 우선 접종하는 게 원칙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조지타운대 케네디 윤리연구소 소장인 대니얼 설메이시는 “지금까지 가장 공정하고 원칙적이며 투명한 백신 배포 방법은 아프거나 사망할 가능성이 가장 큰 이들을 보호하는 것”이라며 “만약 28세의 건강한 교사가 당뇨와 천식을 앓는 64세의 노인보다 먼저 백신을 접종한다면 정말 많이 앞서나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우리는 가장 어려움에 처하고 대유행으로 가장 심각하게 영향을 받는 이들에게 다가가려는 특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이런 조치가 백신 접근을 둘러싼 불평등을 심화할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이 교원노조의 압력에 굴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