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전기자전거 정부가 인센티브 지급

533
고유가 사태 속에 연방 정부가 최초로 전기 자전거 구입에 지원금을 주는 내용의 법안을 준비 중이다. [로이터]

연방정부, 구매자 지원 내용 ‘재건법 법안’에 포함

앞으로 전기 자전거를 사면 한 대당 최대 900달러의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가 아닌 전기 자전거에 대한 혜택이 주어지는 것은 처음으로 고유가 사태 속에 관련 사업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7일 LA타임스에 따르면 백악관은 의회에 제출된 ‘더 나은 재건법’(Build Back Better Act)에 전기 자전거 구매 지원 방안을 포함시켰다. 해당 법안 내용은 4,000달러 미만의 전기 자전거를 구입할 때 최대 900달러 한도로 가격의 30%를 정부가 지원하는 것이다.

정부 지원금은 과세 대상자 1인 기준 연 소득이 7만5,000달러 미만인 가정을 대상으로 1대 구입할 때 제공된다. 부부가 모두 일을 할 경우에는 합산 소득이 15만달러 이하여야 하며 최대 2대의 전기자전거를 지원금을 받고 구입할 수 있다. 정부가 전기 자전거 구입을 재정으로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백악관이 재건법에 전기 자전거 내용을 포함시킨 것은 국가적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서다. 바이든 행정부는 앞서 오는 2030년까지 지난 2005년 대비 절반 이하로 탄소 배출량을 줄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전기 자전거 보급이 활성화되면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내연기관 차량 운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탄소배출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이다.

테네시 대학의 크리스 체리 환경건설공학 교수는 CNBC와 인터뷰에서 “탄소배출 저감에 관심이 있고 개솔린 가격에 부담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전기 자전거를 갖고 싶어할 것”이라며 “재건법 지원안은 이런 사람들이 실제 구입에 나설 수 있도록 하는 요인이 된다”고 설명했다.

전기 자전거에 대한 정부 지원은 기존 전기 자동차와 같은 소득세 세액공제 방식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정부는 전기차를 구매한 운전자가 납부해야 하는 소득세의 일부를 공제해주는 방식으로 지원금을 사용했다. 같은 방식으로 전기 자전거를 구매할 경우 소득세가 연 1,000달러면 이중 900달러를 제하고 100달러만 내면 되는 것이다.

새무엘 남 공인회계사는 “정부가 전기 자전거에 대해서도 전기차와 같은 방식으로 지원 혜택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며 “소득세에서 해당 금액을 공제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해당 법안이 최종 통과된 것은 아닌만큼 지원 방식이 바뀔 가능성도 있다.

정부 지원금과 관련해 전기 자전거 업계에서도 기대감이 크다. LA 타임스에 따르면 주요 전기 자전거 업체들은 그동안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수년 간 로비를 이어왔다. 스타트업 래드 전기 자전거의 마이크 래든바흐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법안으로 정부의 태도가 드디어 변했음을 확인했다”며 “우리는 앞으로 전기 자전거에 대한 더 많은 지원이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다만 업체들 중에서는 4,000달러가 넘는 고가 전기 자전거에 대한 지원이 배제된 것을 두고 불만의 목소리도 나온다.

턴바이시클의 스티브 보이드 북미지역 책임자는 “가격 제한은 매우 실망스럽다”며 “3,999달러에 판매할 수 있는 자전거를 만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경운 기자>

시카고 한인사회 선도언론 시카고 한국일보
615 Milwaukee Ave Glenview, IL 6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