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기도의 공진(共振)

1700

시카고한마음재림교회 서상규 목사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행 4:31)

 

이 말씀의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도행전 3장에서 성전 미문 앞에 걷지 못하는 자를 고친 사건 이후 베드로와 요한이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들에게 잡혀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시는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지도 말고 가르치지도 말라고 하는 경고를 받게 됩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두려움에 휩싸였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감옥에 갇혔다가 막 풀려나온 상황 가운데 그들은 모인 것입니다. 예수님을 반대하고 핍박하며 결국에는 그분을 죽음으로 내 몰았던 그 위협이 그들을 두렵게 만들었습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이 위기의 순간에 함께 모여 기도하기 시작합니다. 성경은 “일심으로 하나님께 소리를 높여”(행 4:24) 기도했다고 기록했습니다. ‘일심으로’ 마음을 같이하여 기도했습니다. 초대교회는 한마음으로 기도하는 교회였습니다. 적은 무리의 초대교회가 온 세상을 복음으로 뒤 흔들어 놓을 수 있었던 부흥의 원동력은 기도에 있었습니다. 특별히 마음을 같이하여 함께 기도했다는 것입니다. 사도행전은 초대교회 성도들의 모습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마음을 같이하여”(행 1:14), “일심으로”(행 4:24), “다 마음을 같이하여”(행 5:12), “일심으로”(행 8:6). 초대교회는 한마음이 되었던 교회입니다. 기도하고 찬미하며 복음을 증거하는 일에 일심으로 연합했습니다. 바로 한 뜻, 한 목적, 하나의 원동력으로 연합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그들이 일심으로, 한마음으로 기도했을 때 어떻게 되었습니까? 그들의 기도가 마치자 땅이 진동하였습니다. 이것은 그들에게 성령님께서 임하셨다는 증거였습니다. 그들은 크게 용기를 얻어 예수를 증거하였고 복음으로 세상을 크게 흔들어 놓았습니다.

언젠가 한국의 모 대형 쇼핑센터 건물 바닥이 마치 바다 위를 달리는 배처럼 크게 흔들려 사람들이 밖으로 대피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그 건물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의심했고 실제로 손님이 급격히 줄어 입점한 업체들이 피해를 많이 봤습니다. 그런데 얼마 뒤 그 흔들림의 이유가 밝혀졌습니다. 그것은 바로 공진(共振)이라는 현상이었습니다. 대한건축학회는 건물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재현 실험을 통해 사건 당일 12층에 있던 헬스장에서 운동을 했던 게 큰 흔들림의 원인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당시 헬스장에서는 한 이십 여명의 회원들이 태보라는 운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태보는 태권도나 권투 같은 무예와 에어로빅을 결합한 운동으로 바닥에 발을 구르는 동작이 많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고작 스무 명 정도가 발을 굴렀다고 산더미 같은 건물이 흔들릴 수 있을까? 이것이 바로 공진의 힘입니다. 모든 물체는 저마다의 고유 진동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쇼핑센터는 설계시 수직방향의 고유진동수가 2.7Hz였는데 우연히 헬스장에서 건물의 수직 진동수인 2.7Hz에 맞춰 발을 굴렀고(1초에 2.7번) 이것이 건물 전체의 수직 진동을 증폭시키게 되어 심한 진동을 일으키게 된 것이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쉬운 예로 다시 설명한다면 사람이 타고 있는 그네를 밀 때 그네 운동의 진동수에 맞게 박자를 맞춰서 밀게 되면 그네는 높이 올라갈 수 있게 됩니다. “특정 진동수를 가진 물체가 같은 진동수의 힘이 외부에서 가해질 대 진폭이 커지면서 에너지가 증가하는 현상” 이것이 바로 공진의 정의입니다.

초대교회가 기도의 능력으로 온 세상을 뒤 흔들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물체 고유의 진동수와 같은 진동수를 더해 줄 때 공진의 힘이 발생하는 것 처럼 우리의 뜻과 하나님의 뜻이 일치될 때 그리고 우리 교회 성도들의 마음이 하나가 될 때 그 기도의 능력은 배가되는 것입니다. 곧 우리의 기도에 공진의 파워가 작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들이 일심으로 기도했을 때 그들은 커다란 진동을 느꼈습니다. 공진의 파워를 느낀 것 입니다. “기도의 공진(共振)”,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과 하나가 될 때, 그 둘의 마음이 한마음이 될 때, 하늘의 것과 인간의 것이 합일을 이루게 될 때 놀라운 파워가 나오는 것 입니다. 기도의 능력이 경험되는 것이다. 공진의 파워는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할 가공할 에너지로 우리의 삶을 뒤흔들 것입니다. 온 세상을 진동하게 만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