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나의 투자 목적은?(Investment Objective)

1538

ha

하재원(공인재정상담가/시카고)

 

처음 고객이 되시는 분들과 상담을 할 때 자주 듣게 되는 질문이 있습니다. 질문의 요지는 자신의 돈을 어디에 어떻게 투자를 할지 누가 결정을 하는 것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이같은 질문이 생기게 되는 이유는 대부분의 전문가를 통한 투자방법은 어떤 곳에 투자를 할지 또는 언제 투자 폴트폴리오를 바꿀지와 같은 투자결정을 전문가의 판단에 위임하는 형태로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점 때문에 투자결정을 위임받은 재정상담가는 고객의 돈을 실제로 투자하기전에 해당 고객의 여러 사항을 잘 고려하여 합당한 투자 선택을 하여야 합니다. 이때에 고려해야할 많은 사항중에 반드시 확인하고 넘어가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고객이 왜 투자를 하는지를 평가해 놓은 Investment Objective 항목입니다. 대부분의 투자회사는 각 고객을 다음과 같은 5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를 하여 놓고 앞으로 이루어질 투자의 가이드라인으로 이용합니다.

  1. Income with Limited Growth-투자 위험을 최소화 하기를 원하며 원금손실을 방지하는 것이 최대의 목표이며 이를 위해 수익성이 낮아지는 것을 감수한다. 이 부류의 고객 자산은 통상 주식 투자 비중이 전체의 20% 미만으로 이루어지며 투자한 곳에서 매월 또는 매년 일정 금액을 인출을 필요로 한다. 투자를 통한 수익률이 인플레이션에 종종 못 미치기도 한다.
  2. Income with Moderate Growth-약간의 투자위험과 주식시장의 등락을 감수하며 발생하는 수익률이 적어도 인플레이션을 따라잡거나 약간 상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통상 주식 투자 비중이 전체의 약 40% 정도로 형성이 되며 투자한 돈의 일부를 정기적으로 인출하기를 원한다.
  3. Growth and Income-투자한 돈의 수익률이 인플레이션 보다 높기를 희망하며 주식 투자 비중이 전체의 약 60% 정도로 형성되며 투자한 돈을 정기적으로 인출하기 보다는 필요가 생길 때에만 인출한다. 가끔씩 투자 원금 손실을 경험할때가 있다.
  4. Primarily Growth-투자한 돈을 인플레이션 보다 월등히 성장시키는 것이 주 목적이 되며 대개 장기적인 투자 목표 달성을 위해 투자를 한다. 전체 투자 금액의 약 80% 정도를 주식에 투자하게 되며 상당기간 동안 투자금을 인출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한다. 종종 투자 원금의 손실을 경험하게 된다.
  5. Growth-가능한 한 최대의 투자위험을 감수하는 동시에 최대의 잠재 수익률을 목표로 한다. 100% 주식에 투자를 하며 10년 이상 투자금의 인출을 계획하지 않는다. 투자원금의 손실이 자주 발생하며 원금 손실이 발생할때는 큰 폭으로 발생한다. 많은 재산을 소유하고 있거나 젊은 나이의 투자가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이와 같은 분류에서 보듯이 어찌보면 고객의 돈을 어디에 투자하는 지는 재정상담가의 전적인 판단에 이루어 지는 것 이라기 보다는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 진다고 보는 것이 합당합니다. 즉 고객과 재정상담가가 함께 뜻을 모아서 투자를 한다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이같은 이유때문에 사전에 잘 이루어진 해당 고객의 투자 목적을 기초로 한 투자는 커다란 실수 또는 손실로 이어지지를 않습니다.  하지만 고객의 투자목적 분류 자체가 잘못 이루어 진 경우에는 엉뚱한 곳으로 항해를 떠난 배와 같이 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금융시장에 투자를 하는 모든 고객은 자신의 소중한 돈의 투자를 위임한 재정상담가에게 자신의 투자 목적이 어떻게 분류되어있는지와 그 분류가 정말 자신의 목표에 합당한 것인지 함께 정기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Tel: 847-486-9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