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놀라운 감사 찬송의 힘

2707

유남수 목사/순복음충만교회 담임

 

여호사밧 왕은 유다의 네 번째 왕으로 하나님을 잘 섬기는 왕이었습니다. 그런데 경건한 여호사밧 왕 시대에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모압과 암몬, 그리고 마온 족속들이 연합하여 공격해 온 것입니다. 신앙생활 잘 하던 여호사밧왕에게도 문제가 생기고 두려움이 찾아왔습니다. 그러나 그는 두려움에서 탈출하고 오히려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찿았습니다. 그는 온 백성들에게 금식을 선포하고 하나님께 마음을 합하여 기도했습니다(대하20;3). 여호사밧 왕은 나라의 위기를 온 백성들이 모여 기도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든 것입니다. 여호사밧의 기도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먼저 그는 모든 권세가 주의 손에 있음을 고백(대하20:6)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었습니다. 하나님이 환난 시에 기도하면 들으시겠다고 약속하셨음을 상기시켜 주었습니다(대하7-9). 또 우리는 오직 주님만 바라본다는 진정한 신뢰를 고백했습니다(대하20:10-12). 

 

이 기도 후에 하나님의 응답이 즉각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여호와의 신이 기도하는 사람들 중에 임했습니다(대하20:14) 하나님의 응답은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이 구원하시는 것을 너희는 구경만 하라는 말씀이었습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겠다는 약속이었습니다. 이 약속의 말씀을 들은 여호사밧은 승리를 위한 조치를 취합니다.

유다와 예루살렘 거민들아 내 말을 들을지어다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견고히 서리라 그 선지자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형통하리라”(대하20:20). 여호사밧은 위기의 순간에 원망하거나 불평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백성들에게 하나님을 신뢰하고 말씀을 선포하는 선지자를 신뢰하라고 권합니다. 군대를 신뢰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 선지자들을 신뢰하라는 것입니다. 그런 후 여호사밧은 하나님을 향해서 중요한 일을 시작합니다. 여호사밧은 찬송할 사람들을 선택하여 예복을 입힌 후 찬송을 시작합니다. 지금 적군이 쳐들어왔는데 두려워하거나 불평하거나 원망을 하는 것이 아닌 하나님을 향한 찬송을 시작한 것입니다. “여호와를 찬송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 감사하세 그 자비하심이 영원하도다”(대하20:21).  찬송의 내용은 감사입니다.

여호사밧은 진실하게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았습니다. 누구보다 경건한 삶을 살기 위해 애썼습니다. 그런데 이런 대적의 위협이라니요? 원망하고 불평할 상황입니다. 그러나 여호사밧은 오히려 찬송하며 감사했습니다. 그러자 감사의 찬송이 기적을 만들었습니다.“그 노래와 찬송이 시작될 때에 여호와께서 복병을 두어 유다를 치러 온 암몬 자손과 모압과 세일 산 사람을 치게 하시므로 저희가 패하였으니“(대하20:22). 여호사밧은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누리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열매를 거두게 됩니다.

 

그들이 오랫동안 긴 시간을 드려 하나님께 찬송과 감사를 한 것이 아닙니다. 찬송을 막 시작했습니다. 시작만 해도 하나님의 기적은 일어납니다. 그들의 감사와 찬송의 내용은 단지 “여호와께 감사하세 그 자비하심이 영원하도다”라고 찬송한 것입니다. 이런 감사와 찬미의 제사를 받으신 하나님이 그의 복병을 보내시어 놀라운 일을 행하셨습니다. 그들이 한 그 승리의 방법이 놀랍습니다. 함께 연합하여 쳐들어왔던 적군이 자기들끼리 서로 싸우는 자중지난이 일어났습니다. 성경에 기록되기를 “암몬과 모압 자손이 일어나 세일 산 거민을 쳐서 진멸하고 세일 거민을 멸한 후에는 저희가 피차에 살륙하였더라(대하20:23).”했습니다. 유다백성은 그들이 서로 싸우는 것을 구경했습니다(대하20:23).

 

이것이 찬송과 감사의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무슨 일을 만나도 감사가 먼저입니다. 찬송이 먼저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하시는 놀라운 일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바울과 실라도 감옥에 갇혀있을 때 그들이 기도하고 찬미하던 중에 옥문이 열렸습니다. 원망과 불평은 불행과 우울증과 고통으로 묶어 놓지만 감사와 찬양은 자유와 해방을 가져옵니다. 빌헬름 웰러는 “가장 행복한 사람은 가장 많이 소유한 사람이 아니라 가장 많이 감사하는 사람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행복하기 때문에 감사하는 것이 아닙니다. 감사하니까 행복해집니다. 천국 같은 환경 때문에 감사하는 것이 아닙니다. 감사하니까 비로소 천국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